1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서울 대학로를 비롯 전국 16개 광역시도에서 126주년 세계노동절 맞이 노동자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은 닥쳐오는 경제위기를 '노동자 구조조정'이 아닌 재벌의 사내유보금을 내놓는 방향의 '재벌 구조조정'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노동법 개악안을 폐기하기 위해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 투쟁을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서울 대학로에는 2만명의 조합원이 참여했고, 전국에서 5만여명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대학로에서 열린 대회사를 통해 "정리해고와 구조조정은 경제위기를 불러온 정부와 자본엔 면죄부를 주고 열심히 일해 온 노동자가 그 책임을 지라는 것과 같다"면서 "지금 필요한 것은 구조조정의 칼춤이 아닌 주 35시간 법정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만들기 나누기, 제조업강화특별법 제정과 같은 적극적인 고용친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썩은 재벌 체제를 갈아엎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구조조정"이라며 "서민이 배고플 동안 750조가 넘는 사내유보금을 쌓아온 재벌의 책임을 묻고 미어터지도록 가득 찬 재벌 곳간을 당장 활짝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위원장 직무대행은 "
민주노총은 오늘 노동절 대회를 시작으로 구조조정이 불러올 재앙을 막고 모든 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20대 국회 개원에 즈음해 관련 입법안을 제출하고 7월 초 대규모 총파업과 총력투쟁에 나선다.  이 싸움은 오는 11월 더 큰 민중총궐기로 나아갈 것이며 민주노총의 5대 핵심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절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민주노총은 노동개악 폐기와 노동 장관 퇴진, 경제위기 주범 재벌 책임 전면화, 최저임금 1만원 쟁취, 주 35시간 법정노동시간 단축으로 일자리 만들기-나누기, 간접고용.특수고용.비정규직과 교사공무원 노동기본권 보장 등 5대안을 요구했다. 

대회장에는 정의당 노회찬 당선인을 비롯, 김종대.이정미.추혜선 정의당 비례대표 당선인도 자리를 함께 했다.

조상수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정부가 공공기관 중에서 47개 기관을 선두기관으로 이름 붙여 4월 말까지 (성과연봉제) 노사합의 종용했다"며 "(공공운수노조가) 세종시와 부산시에 농성으로 버티니까 박근혜 정권은 5월 2일로 합의 꼼수를 부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늘 이 시각 경영진과 관리자들이 노조 위원장 집 앞을 점령해 이를 피해 잠정 투쟁을 하고 있다"며 "공기업에서 옥쇄투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연대 발언에 나선 416 가족협의회 고 임세희 학생 아버지 임종호 씨는 "정치하는 국회의원들이라는 사람들이 여야 합의 하에 만들어진 반쪽짜리 특별법마저도 시행령으로 가로막았고 특별조사위원회 활동 기간도 말도 안 되는 농간으로 규제하고 있다"며 "20대 총선이 끝났고 19대 국회 마무리 못 했던 특별법 개정해서 마무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임 씨는
"특검은 분명히 박근혜 대통령이 약속했던 부분"이라면서 "이제와서 (박근혜 대통령은) 세금 운운하면서 딴소리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회가 끝난 뒤 참가자들은 대학로-종로5가-종로1가-광교-청계천까지 약 3.3km를 행진했다.

노조원들은 노조가입 운동을 상징하는 빨간 우산 300개를 들고 대열의 선두에 섰고 민주노총 가맹 산하 노조.시민단체 등이 뒤를 이어 행진했다. 


이날 대회에는 전국적으로 약 5만여명이 모였고, 대학로 대회에는 주최 측 추산 2만여명(경찰 추산 약 7천명)이 참가했다.

경찰은 1만 여명의 병력을 현장에 배치시켰으나 충돌 없이 집회는 마무리 됐다.

<이서형 기자/news112@ntm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