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분노한 232만명의 촛불민심, '복종은 끝났다!' 외쳐:엔티엠뉴스
로고

분노한 232만명의 촛불민심, '복종은 끝났다!' 외쳐

6차 촛불집회, 본 집회 1시간 30분으로 줄이고 청와대 행진에 중점 둬

이규광 | 기사입력 2016/12/04 [05:35]

분노한 232만명의 촛불민심, '복종은 끝났다!' 외쳐

6차 촛불집회, 본 집회 1시간 30분으로 줄이고 청와대 행진에 중점 둬

이규광 | 입력 : 2016/12/04 [05:35]


3
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6차 촛불집회가 232만명(광화문 170, 지방 62)이라는 사상 최대의 인파를 기록하며 민주주의의 역사를 다시 썼다.

이날 주최 측인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오후 6, 광화문 광장에서 본 집회를 열었다.

본 집회는 시민 자유발언을 시작으로 진행됐으며 자유발언 무대에 오른 시민들은 지난달 29일 발표된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와 탄핵 발의를 놓고 정치적 득실을 저울질하는 국회의원들을 향해 거센 비난을 쏟아냈다.

경기 평택시에서 온 고교 3학년 김벼리(18)양은 우리 모두는 박 대통령이 명예롭게 내려오는 것을 원치 않고 역사상 가장 부끄럽게 내려오기 만을 바라고 있다대통령 담화문에 친박이며 비박이며 입장을 수시로 바꾸고 있는데 국민에 의해 그 자리에 있는 사람이라면 국가를 위한 정치를 하라고 외쳤다.

1차부터 5차 집회동안 본 집회는 참가자 발언과 공연 등 문화 행사에 3시간 가량의 자칫 지루한 시간을 보냈으나 이날 6차 본 집회는 진행 시간을 1시간30분으로 줄이고 청와대 가까이까지 행진해 시민의 목소리를 박 대통령이 들을 수 있도록 했다.

초청 가수도 한영애 씨 한 명 뿐이었는데, 한 씨는 조율등 대표곡 4곡을 부른 뒤 촛불의 힘으로 바뀔 수 있다. 우리가 꿈꾸는 세상이 반드시 올 때까지 지치지 말아 달라고 시민들을 격려했다.

오후 7, 지난 5차 때 8시에 진행했던 암흑 퍼포먼스를 한 시간 앞당겨 시작했다. 주최 측은 세월호 7시간의 진실을 밝히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담아 오후 7시 행사에 들어간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들은 정각 5초 전부터 카운트 다운을 외친 후 일제히 촛불을 1분간 꺼 대장관을 이뤗다. 오후 730, 본 집회를 끝낸 시민들은 종로와 서대문, 청운동 등 6개 경로로 나뉘어 청와대 포위를 위한 행진을 시작했다.

200m 떨어진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100m인 효자 치안센터까지 진출한 시민들은 박근혜를 구속하라!’, ‘즉각 퇴진!’등 손 팻말을 들고 소리 높게 외쳤고, 시민들이 행진하는 도로에 수십 개의 횃불이 등장하기도 했다.

5차의 촛불집회동안 하야퇴진을 외쳤던 시민들은 이날 즉각 퇴진!’박근혜 구속을 외쳐 시민들의 분노가 얼마나 큰 지를 알 수 있었다.

그나마 시민들에게 위안을 줫던 풍자와 패러디는 좀 더 강해졌고, ‘탄핵이 양심이다’, ‘복종은 끝났다는 등 손 팻말과 외침으로 정치권에 탄핵 가결을 압박했다.

<이규광 기자/ntmnewskr@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