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부실한 역사 국정교과서, 수정 내역 축소 발표 논란:엔티엠뉴스
로고

부실한 역사 국정교과서, 수정 내역 축소 발표 논란

민족문제연구소, '현장 검토본과 최종 본 비교에서 실제 1072건 수정'

이규광 | 기사입력 2017/02/07 [21:20]

부실한 역사 국정교과서, 수정 내역 축소 발표 논란

민족문제연구소, '현장 검토본과 최종 본 비교에서 실제 1072건 수정'

이규광 | 입력 : 2017/02/07 [21:20]
<사진/민족문제연구소>

7일, 민족문제연구소(민문연)는 교육부가 지난 1월31일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 본을 공개하면서 오류 수정 건수를 일부러 축소해 발표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민문연에 따르면 교육부가 당시 현장 검토본에서 760건의 수정사항을 반영했다고 밝혔지만 실상 1072건을 고쳤다는 것이다.

이날 민문연은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는 (국정교과서 최종본에서) 무려 312곳을 몰래 수정하고도 고의로 이를 집계에서 누락했다"고 밝혔다.
이는 민문연이 근현대사 부분에 해당하는 고교 한국사 국정교과서 최종본 162~296쪽을 분석한 결과이다.

민문연은 교육부는 지난해 11월28일, 발표한 현장 검토본에서 760건의 수정사항을 최종 본에 반영했다고 밝혔지만 민문연의 분석결과 현장 검토본과 최종 본 비교에서 실제로 1072건이 수정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단순한 띄어쓰기나 오·탈자 수정뿐 아니라 문장의 주어를 바꾸거나 아예 문장 표현을 바꾼 사례도 있다"며 "소제목의 제목을 바꾸거나 사실관계 서술을 바꾸고도 수정대조표에서 뺐다"고 밝혔다.

민문연은 서술을 바꾸고도 수정 사실을 알리지 않은 대표적인 사례로 고교 한국사 교과서 288쪽 북핵 위기와 북한의 대남도발을 다룬 부분을 예로 들면서 현장 검토본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북한이 세 차례 침범하여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하였다"고 썼으나 최종 본에서는 "북한은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함으로써 세 차례에 걸쳐 남북간 교전을 야기하였고,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하였다"로 몰래 수정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1990년대 이후 북한이 세 차례 북방한계선을 침범했다고 쓴 현장 검토본은 명백한 오류"라면서 "공군비행기와 해군경비정 등으로 북방한계선 안쪽으로 들어온 것은 여러 차례가 더 있다"고 지적했다.

민문연은 "반공 교과서라는 평가를 들을 정도로 국가 안보를 강조한 교과서가 정작 국가안보와 관련된 내용에서 심각한 오류를 범한 뒤 슬그머니 수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외에도 장면내각 수립에 대한 사진설명도 고쳤으나 수정사항에는 반영하지 않았는데, 현장 검토본에는 "장면내각의 수립(1960. 8. 23.)"으로 표기했지만 최종 본에서는 "장면 내각의 1961년 국무위원 시무식 기념사진(1961.1.1.)"으로 연도와 사진설명을 모두 고쳤다.

그리고 이산가족 상봉의 기회를 얻은 사람의 수를 5만명에서 2만3000명으로 고친 것과 새마을 운동의 전개라는 소제목은 새마을 운동과 산림녹화 사업으로 수정한 것 등이 있다.

민문연은 "수정 사실을 대대적으로 은폐한 것도 문제지만 국정교과서에는 공개되지 않은 오류와 비문이 여전히 수두룩하게 남아있다"며 "사실관계와 표기법에 나타나는 무수한 오류는 국정교과서가 비전문가에 의해 급조됐다는 점을 증명해준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런 상황에서도 교육부는 연구학교 지정을 강행하고 일부 교장과 사립학교 재단들이 여기에 호응해 국정교과서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며 "국정교과서로 가르칠 연구학교로 지정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해당 학교의 학생과 교사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