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국민의당, 새 원내대표에 김동철 의원 선출:엔티엠뉴스
로고

국민의당, 새 원내대표에 김동철 의원 선출

김 원내대표, 현재 당 대표 공백 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비대위 인선이 첫 과제

이규광 | 기사입력 2017/05/17 [00:09]

국민의당, 새 원내대표에 김동철 의원 선출

김 원내대표, 현재 당 대표 공백 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비대위 인선이 첫 과제

이규광 | 입력 : 2017/05/17 [00:09]

16
, 국민의당은 새 원내대표로 4선의 김동철 의원(광주 광산갑)과 정책위의장에 러닝메이트로 나선 이용호 의원(초선, 전북 남원·임실.순창)을 선출했다..

김 신임 원내대표와 이 정책위의장은 내년 5월까지 원내 전략을 총괄하며 대선 패배 뒤 혼란에 빠진 당 수습을 주도하게 된다.

이날 국회에서 실시한 원내대표 경선에서 김동철-이용호팀은 결선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김관영(전북 군산)-이언주(경기 광명을)’ 팀을 누르고 과반을 획득해 새 원내지도부가 됐다.

소속 의원 40명 가운데 당원권이 정지된 박준영 의원을 제외한 39명이 참여한 이날 경선에서 1, 2위 표 차이는 근소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표는 이언주 의원을 원내수석부대표로 내정했고, 최명길(서울 송파을).김수민(비례대표) 의원을 원내대변인으로 임명했다.

원내대표로 확정된 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지금 상당히 들떠 있는 것 같다. 국민들에게 보여주기식 행보를 하고 있다협조할 것은 협조하겠지만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할 때는 국민의당이 가장 앞장서서 막아낼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손학규계로 분류되는 김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에서 비주류 의원 모임을 주도하며 친문의원들과 각을 세워오다 201512,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를 뒤따라 민주당에서 탈당했다.

새 원내사령탑에 오른 김 원내대표는 우선적으로 현재 공석인 당 대표 공백을 메울 비상대책위원회를 인선하고 당을 수습하는 일을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5당 체제에서 원내 제3당으로서의 존재감을 유지하면서 내년 6월 지방선거에 대비해야 한다.

그러면서 소속 의원들이 여당인 민주당으로 이탈할 가능성을 차단하고, 민주당이나 다른 정당과의 연대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중임이 기다리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진정한 연정을 제안한다면 마다 할 이유가 없다고 말하면서 바른정당과의 합당과 관련해 지금은 아니다라면서도 앞으로 정치 상황이 전개됨에 따라 실현 가능한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여지를 열어뒀다.

<이규광 기자/ntmnewskr@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