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광복절, 서울 도심에서 '사드'반대 집회 열려:엔티엠뉴스
로고

광복절, 서울 도심에서 '사드'반대 집회 열려

법원의 불허로 미.일 대사관 '인간띠 잇기' 행사 무산

신대식 | 기사입력 2017/08/17 [01:01]

광복절, 서울 도심에서 '사드'반대 집회 열려

법원의 불허로 미.일 대사관 '인간띠 잇기' 행사 무산

신대식 | 입력 : 2017/08/17 [01:01]
<사진/국회연합기자단>

광복 72주년을 맞이한 15일 오후, 서울 도심에서 사드(THAAD.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이날 집회 주최 측은 지난 624, 진행됐던 주한 미국 대사관을 둘러싸는 인간띠 잇기를 진행하려 했으나 앞서 법원이 미 대사관 앞길까지만 행진을 허가했다.


오후 330분께, 민주노총과 한국진보연대 등 200여개 진보성향 단체로 구성된 ‘8.15 범국민평화행동추진위원회’(추진위원회)는 서울광장에서 주최 측 추산 1만명(경찰측 추산 6,000)이 모인 가운데 ‘8.15 범국민행동을 열어 한반도 방어에 도움되지 않는 사드 배치는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주최 측은 서울광장 집회가 마무리된 뒤 미.일 대사관을 둘러싸는 인간띠 잇기를 진행하려 경찰에 미 대사관 뒷길 집회를 신청했으나 이미 법원이 허가를 하지 않았으므로 경찰도 신청을 불허했다.

법원은 최근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 시험으로 비롯된 국제적 긴장 상황과 이에 대한 미국 및 일본의 대응 등을 고려해야 한다.일 대사관 뒷길에서의 집회 및 행진이 외교기관의 기능이나 안녕을 침해할 우려가 없다고 단정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경력 81개 중대(6,500여명)을 동원해 세종로 사거리 종각 방면 도로와 미 대사관 옆길을 막아 인간띠 잇기행사를 차단했다.

주최 측은 미 대사관 앞길과 광화문 광장을 메우고, 미 대사관을 향해 구호를 외치는 데 만족 했다.

참가자들은 미국 정부에게 항의하는 차원에서 빨간 우산을 펴 들기도 했고, 일부 참가자는 주한미군 철수피켓을 미 대사관을 향해 들어 보였다.

이날 집회는 참가자들과 경찰이 자제하면서 충돌로 이어지진 않았다.

<신대식 인뉴스팀장/ntmnewskr@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