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이철희 의원, 군 사이버사 '댓글공작' MB 직접 지시 문건 공개:엔티엠뉴스
로고

이철희 의원, 군 사이버사 '댓글공작' MB 직접 지시 문건 공개

이 의원, 'MB. 청와대가 정치.선거 개입 주도했을 가능성'

이서형 | 기사입력 2017/09/25 [20:00]

이철희 의원, 군 사이버사 '댓글공작' MB 직접 지시 문건 공개

이 의원, 'MB. 청와대가 정치.선거 개입 주도했을 가능성'

이서형 | 입력 : 2017/09/25 [20:00]

25
,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지난 2012년 총선과 대선 당시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에 청와대가 개입한 정황이 담긴 사이버사 내부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이 사실이라면 김관진 당시 국방부 장관은 물론 이명박 전 대통령과 청와대가 사이버사 활동에 구체적인 지시를 내린 것으로 볼 수 있어 논란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간사인 이 의원은 '사이버사령부 관련 BH(청와대) 협조회의 결과'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했는데, 이는 군 사이버사가 2012310일 작성한 것으로 개요에는 “BH 대외전략기획관 요청으로 실시한 사이버사령부 전력 증강 및 작전임무 관련 회의 결과 보고임이라고 적혀 있고, 문서 맨 위에는 특별취급(대외 보안)”이라고 적혀있다.

'주요 내용'을 보면 군무원 정원을 늘리는 일과 관련해 군무원 순수 증편은 기재부 검토사항이 아니라 대통령 지시라거나 대통령께서 두 차례 지시하신 사항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군 사이버사는 한해 7~8명을 선발해오던 것과 달리 2012년 당시 10배 가까이 늘어난 군무원 79명을 채용했고, 이 중 47명을 530 심리전단에 집중 배치한바 있다.

김 전 장관은 이때 채용된 군무원들이 5주간 합숙 교육을 받았던 기무학교를 방문해 직접 정신교육 특강에 나서기도 했다.

이 의원은 기무학교 설립 이후 장관이 강연한 것은 유일무이한 일로, 김관진 장관은 18대 대선 한 달 후인 20131월에도 530 심리전단을 따로 방문하는 등 각별한 공을 들였다고 밝혔다.

문건에는 “BH는 주요 이슈에 대한 집중 대응 요구라고 적혀 있고 주요 이슈로 한미 FTA, 제주 해군기지, 탈북자 인권 유린 등이라고 적어 놨다.

이 문건대로라면 대북 사이버 전을 해야 하는 사이버사에 국내 사회 이슈에 대한 대응 등 사실상 대남 심리전을 지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의원은 문건의 향후 추진 목록을 볼 때, '총력 대응작전 체제 전환'(3.12)이라고 되어 있는데, 당시 41119대 총선을 한 달 앞두고 사이버사가 선거 개입 여론전에 깊게 관여한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와대가 컨트롤 타워로서 범정부 차원의 정치 선거 개입을 주도했을 가능성을 확인하는 단초가 되는 문건이다”라명백한 증거자료들이 밝혀진 만큼 김관진 전 장관을 비롯한 고위관계자들에 대한 재수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서형 기자/news112@ntm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