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세월호 유가족, 유골 은폐사건 정부 공식 사과.책임자 처벌 요구:엔티엠뉴스
로고

세월호 유가족, 유골 은폐사건 정부 공식 사과.책임자 처벌 요구

'김현태 부본부장, 박근혜 정부시절 해수부 인양추진단 부단장으로 제외했어야'

신대식 | 기사입력 2017/11/24 [01:54]

세월호 유가족, 유골 은폐사건 정부 공식 사과.책임자 처벌 요구

'김현태 부본부장, 박근혜 정부시절 해수부 인양추진단 부단장으로 제외했어야'

신대식 | 입력 : 2017/11/24 [01:54]

23
,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해양수산부의 정부합동 세월호 현장수습본부가 지난 17일 세월호에서 희생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유골을 발견하고도 닷새간 은폐한 것과 관련해 정부의 공식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수정안(사회적 참사법)’ 입법도 촉구했다.

이날 4.16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건설을 위한 피해자가족협의회(4.16가족협의회)4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 가습기 살균제 참사 전국네트워크는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세월호참사 희생자 유해 은폐 규탄 및 사회적 참사 특별 법안에 대한 입장발표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유해발견 사실을 은폐한 이 사태의 중대성을 깊이 인식하고, 미수습자 가족을 비롯한 피해자 가족들과 국민들에게 공식 사죄, 사건 전말에 대한 철저한 규명, 은폐 관련자 엄중 문책, 재발장비대책과 미수습자 지원대책을 수립을 요구했다.

이어 성명서를 통해 해수부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 김현태는 담당 공무원에게 미수습자 가족과 유가족, 세월호 선체조사위 조사관에게 알리지 말라고 했다“21일까지 해수부 장관에게도 보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김현태 부본부장은 과거 박근혜 정부시절 해수부 인양추진단 부단장으로서 세월호 인양 지연, 미수습자 유실 방지망 부실 조치, 선체 훼손 행위 등에 책임이 있는 인물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과거 정권 시절의 조사방해 진실은폐 인양지연 등에 관련된 인사들을 전원 조사하고 정부 내 직책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구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부본부장 등 인양지연과 선체훼손 등에 책임이 있는 이들이 여전히 현직에서 활동하면서 구태를 재연하고 있다이 사태를 결코 좌시할 수 없으며 모든 행정적 법적 수단을 동원해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사회적 참사법을 신속하게 본 회의에 통과시켜 '2기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 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오히려 특조위 활동기간을 축소하거나 특검 가동 폐지 조항을 요구하는 등 방해를 일삼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안은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대표 발의한 세월호참사와 가습기 살균제 사태 등 사회적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조사위원회 구성과 피해자 지원을 위한 법안이다.

이들은 이날 아침부터 국회 본청 앞에서 사회적참사 진상규면 특별법 통과를 위한 농성에 돌입했으며 24일까지 농성을 이어간다.

<시대식 기자/ntmnewskr@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