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북한응원단 가면 논란에 불지폈던 야당, 사실 확인 후엔 '변명':엔티엠뉴스
로고

북한응원단 가면 논란에 불지폈던 야당, 사실 확인 후엔 '변명'

최초 보도한 언론사 '사과문'까지 올리고 기사 삭제했지만 야당은 변명으로 일관

고 건 | 기사입력 2018/02/12 [00:05]

북한응원단 가면 논란에 불지폈던 야당, 사실 확인 후엔 '변명'

최초 보도한 언론사 '사과문'까지 올리고 기사 삭제했지만 야당은 변명으로 일관

고 건 | 입력 : 2018/02/12 [00:05]

지난 10, 강릉관동아이스하키센터에서 열린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과 스위스와의 경기에서 북한응원단이 가면을 쓰고 벌인 응원에 대해 김일성 가면이라는 기사가 나오면서 정치권은 황당한 주장으로 평창동계올림픽에 스스로 흠집을 냈다.

이날 한 언론사가 이를 최초 보도했으나 통일부를 통한 북측의 해명과 탈북민들의 하나같은 목소리로 이 언론사는 해당 기사에 대한 사과문을 올리고 기사를 삭제했다.

이날 이 언론사는 사실 관계를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김일성 가면을 쓰고 응원하는 북한 응원단'이라는 제목의 보도를 냈다.

당시 경기장에는 문재인 대통령 내외를 비롯해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단일팀을 응원하는 중이었고, 북한응원단이 이를 의식해 김일성의 젊은 시절 사진을 가면으로 쓴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은 11, 이를 놓고 "북한 응원단이 대놓고 김일성 가면을 쓰고 응원한다. 여기가 평양올림픽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며 김일성 주석의 젊은 시절 사진을 공개하며 논란의 불씨를 키웠다.

이에 통일부는 "'김일성 가면 쓰고 응원하는 북한 응원단' 제하의 보도는 잘못된 추정임을 알려드린다""현장에 있는 북측 관계자 확인 결과 보도에서 추정한 그런 의미는 전혀 없으며, 북측 스스로가 그런 식으로 절대 표현할 수 없다고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보수언론이라고 하는 일부 종편에 출연한 탈북자들도 김일성을 시조로 생각하는데 감히 김일성 얼굴을 훼손하는 가면을 쓴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같은 목소리를 냈다.

이들 탈북민들에 따르면 북한응원단이 사용한 가면은 북측에서 칭하는 '미남가면'이라는 것이고, 북측 가요인 휘파람이란 노래를 부를 때 자주 사용했던 것이라고 했다.

논란이 커지고 사실이 아님이 확실해지자 해당 언론사는 "해당 가면 사진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돼 11일 새벽 해당 기사를 노컷뉴스 홈페이지는 물론 포털사이트에서 삭제한 상태"라며 "독자 여러분께 혼란을 끼친 점 사과드리며 앞으로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에 더욱 힘쓰겠다"고 사과했다. 이어 "삭제한 기사를 인용해 보도하거나 정파적 주장의 근거로 삼는 일이 없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자 하 의원은 "김일성 얼굴이 맞다고 주장하는 분들은 유사한 사진을 증거로 제시하고 있고 김일성 얼굴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분들은 북한과 같은 수령독재사회 특성상 최고 존엄의 얼굴을 응원도구로 쓸 수 없다고 하고 있다"면서도 "중요한 본질은 김일성을 연상시키는 가면을 남북단일팀 응원도구로 쓴 것이 적절했느냐"고 한 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도 "괴이하고 끔찍한 응원"이라며 "우리 여자아이스하키팀은 남북단일팀에 희생돼 운 것도 모자라 김일성이 내려다보는 가운데 경기를 펼쳤다. 정부는 여자아이스하키팀과 국민들께 깊이 사과하라"고 주장하다가 사실이 확인되자 이후 발언을 내지 않고 있다.

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은 한 술 더 떠 우리 국민과 언론에 김일성 가면으로 보인다면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고, 같은 당 장진영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서 "무조건 감싸주기는 남북 모두에게 이롭지 못하다""북한이 잘못한 것은 가르쳐주고 반복되지 않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한 만큼 정부가 저자세가 아니라 당당하게 임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역시 사실이 확인된 이후 이렇다 할 변명을 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북한에서 최고 존엄으로 여겨지는 김일성 주석의 얼굴을 응원 도구로 사용한다는 것은 북한 체제와 문화를 감안하면 절대 불가능한 일"이라며 "통일부가 김일성 가면이 아니라는 것을 직접 확인했다고 밝혔는데도, 야당 의원과 일부 언론이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보수 야당의 이런 공세에 대해 대다수 여론은 평창동계올림픽 진행과정에서 조그만 흠이라도 있으면 사실 관계를 떠나 우선 공격부터 하고 보는 자학적인 모습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고 건 기자/koey505@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