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티엠뉴스 : ‘남이섬 후원’ 아동문학계 노벨상 ‘안데르센상’ 수상자 발표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설문조사 시민기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10월18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18-10-16 23:52:20
뉴스홈 > 뉴스 > 문화 > 여행/레져
2018년03월29일 20시3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남이섬 후원’ 아동문학계 노벨상 ‘안데르센상’ 수상자 발표
IBBY 주관, 2018 볼로냐아동도서전서 ‘에이코 카도노 ․ 이고르 올레니이코브’ 영예

<사진/박스안-'안데르센상' 수상자, 작가 부문 '에이코 카도노'<사진 왼쪽>와 일러스트레이터 부문 '이고르 올레니이코브' (출처_IBBY)>

‘2018 볼로냐국제아동도서전(Bologna Children’s Book Fair)’에서 아동문학계의 노벨상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Hans Christian Andersen Awards)’ 올해의 수상자가 발표됐다.


볼로냐국제아동도서전은 매년 봄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어린이 책 박람회로 지난 26일부터 29일까지 나흘간 개최되었다. 올해도 자신의 작품을 알리려는 크리에이터와 좋은 이야기와 작가를 발굴하고자 하는 수많은 에이전트, 출판 관계자 등이 참여해 행사를 빛내주고 있다.

미국의 칼데콧상, 이탈리아의 라가치상, 영국의 케이트그린어웨이상 등 세계적인 아동문학상 가운데 가장 권위 있고 영향력이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은,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IBBY: International Board on Books for Young People)에서 1956년부터 주관하고 있으며, 2년에 한 번씩 작가 1인과 일러스트레이터 1인에게 수여한다.

몇 해 전 예술의전당에서 대규모 전시를 열었던 브라질 작가 로저 멜로(Roger Mello)는 2014년, 중국의 유명 아동문학 작가 차오원쉬엔(Cao Wenxuan)은 2016년에 수상한 바 있다.

현지 시간으로 26일 오후 공개된 올해의 수상 결과에서는, 작가 부문에는 일본의 에이코 카도노(Eiko Kadono)가, 일러스트레이터 부문은 러시아의 이고르 올레니이코브(Igor Oleynikov)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심사위원단은 에이코 카도노의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에 대해 용감하고 진취적으로 어려움에 대응하는 모습이 시대에 영감을 주고 있다고 높이 평가했으며, 러시아의 어휘와 스타일, 열정을 작품에 담아내는 이고르 올레니이코브는 애니메이터 경력으로부터 비롯된 뛰어난 디자인과 구성력으로 그림책에서도 무한한 재능을 보여주고 있다는 의견을 선정 이유로 덧붙였다.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을 공식 후원하고 있는 남이섬 관계자들도 이번 도서전과 수상자 발표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남이섬교육문화그룹은 28일 오전, 볼로냐국제아동도서전의 토론과 모임의 장으로 불리는 ’일러스트레이터스 카페(Illustrators Cafe)’ 세션에 참여해 중점 운영 중인 ‘나미콩쿠르’(남이섬국제일러스트레이션공모전) 사업을 홍보했다. ‘2019 나미콩쿠르’의 공모 요강을 첫 공개하고 MD상품 개발, 미술품 매칭, 레지던시 등 수상자에게 주어질 다양한 기회를 소개함으로써 공식적으로 2019년 공모전의 시작을 알렸다.

남이섬 이계영 부회장은 “동화책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꿈과 상상력을 주기 위한 IBBY의 철학과 모든 동화작가의 소신에 공감하며, 앞으로도 남이섬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수상자들에게 축하 인사를 전했다.

한편, 남이섬은 지난 2005년 안데르센 탄생 200주년을 기념해 ‘남이섬세계책나라축제’를 처음 개최한 것을 계기로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가 주관하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의 공식 후원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남이섬교육문화그룹은 2년에 한 번씩 국제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 ‘나미콩쿠르’와 어린이 책 문화 축제 ‘남이섬세계책나라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남이섬은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14년 IBBY의 창시자 옐라 레프만(Jella Lepman)의 이름을 딴 상인 ‘옐라 레프만상’을 수상하였고, 지난 2015년엔 그녀의 자서전인 ‘어린이 책의 다리’를 출간한 바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문화부 (ntmnewskr@gmail.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여행/레져섹션 목록으로
[여행/레져]놀면서 배우는 자...
[여행/레져]남이섬서 만나는 ...
[여행/레져]‘트아페 in 남이...
[여행/레져]나미나라공화국 선...
[여행/레져]‘남이장군 도당굿...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남이섬에서 24절기를 만나다! '잊지 않아야 봄이다' (2018-03-31 09:49:47)
이전기사 : 나미나라공화국 선포 12주년, 국민초청행사 열린다 (2018-03-29 00:50:25)
<경향신문>머...
<경향신문>머나먼...
<경향신문>김성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알립니다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후원하기
상호명: 엔티엠뉴스(NTMNEWS)
주 소: 서울시 중량구 중화동 94-13 202호
등록번호: 서울 아00807 등록일: 2009. 3 . 발행인/편집인: 이창재
엔티엠뉴스(NTMNEWS)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법상 보호를 받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함.

Copyright(c) 2008 ~ 2009 NTMNEW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