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김경수 의원, '확인 안된 사실들 무책임하게 보도 대단히 심각':엔티엠뉴스
로고

김경수 의원, '확인 안된 사실들 무책임하게 보도 대단히 심각'

드루킹 관련 2차 기자회견 갖고 악의적 보도에 강력 대응 방침 밝혀

신대식 | 기사입력 2018/04/17 [00:57]

김경수 의원, '확인 안된 사실들 무책임하게 보도 대단히 심각'

드루킹 관련 2차 기자회견 갖고 악의적 보도에 강력 대응 방침 밝혀

신대식 | 입력 : 2018/04/17 [00:57]
16, 아이디 드루킹의 댓글 조회수 조작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은 일부의 일탈 행위의 배후에 제가 있다는 악의적인 정보가 흘러나오고, 사실 확인도 없이 보도가 되고, 의혹이 부풀려지고 이런 부분에 대해선 대단히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의혹 제기에 강한 유감을 표했다.

이날 김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2차 기자회견을 열고 불법적인 온라인 활동, 매크로 등 지난 정부처럼 군인과 경찰, 공무원들을 동원해서 불법 활동하는 건 불법 사건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이뤄지고 있는 일부 보도들은 일반적으로 시민들, 국민들이 온라인상에서 정치적 의사를 표현하거나 지지활동을 하는 정치적 참여활동을 하는 것을 불법 행위들과 동일시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건 정치 참여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시민, 국민들에 대한 모독이라며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공세에 몰두하는 일부 야당의 정치행태에는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임을 명백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신대식 기자/ntmnewskr@gmail.com>

(
다음은 김경수 의원이 자리를 옮겨 기자들과 일문일답 전문 내용)
-김경수 의원(이하 답)

드루킹 포함 어떻게 만났고 대선까지 어떻게 진행됐나 부분 말씀드리겠다. 2016년 중반정도다. 그때 당선 직후 의원회관으로 드루킹 포함 몇 분 찾아왔다.

자기들은 경제민주화 추구하는 회원들로 온라인 카페 활동하고 오프라인서는 주요인사 초청해 강연도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제민주화를 추구하는 자기들의 생각과 가장 밀접한 문재인 당시 대표를 다음 대선서 도와주고 싶고 지지하겠다 하면서 저도 강연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당시 정신없을 때라 강연일정 도저히 안 나와 어렵다고 했더니 파주에 자기 사무실을 방문해달라고 요청했다. 경제민주화 추진하는 전문가 모임이기도 해서 가을에 사무실을 찾아갔다. 그게 느룹나무 출판사다.

사무실 갔더니 소위 말하는 전문 직종에 있다는 그 회원들과 인사 상견례를 하고 대선 후에 이런 정책 공약 실현될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다 그런 식으로 가볍게 인사 나눴다.

그 이후에도 본격적으로 경선시작 전에 열심히 할테니 독려 좀 해 달라 해서 사무실 한번 정도 더 갔다. 대선 과정서 문재인 후보 지지자 중심 경선에도 적극 참여하고 온오프라인 적극 지지하겠다 했다. 경선장서도 그분들이 그룹으로 와서 지지활동도 하고 그런 모습도 확인도 했다. 대선 치르고 두 번째는 인사문제였다. 대선 이후에 얼마 있다가 드루킹이 의원회관 찾아와서 자기들이 인사 추천을 하고 싶다. 우리 문재인 정부는 열린 인사 연린 추천 시스템 가지고 있으니 좋은 분 있으니 추천하면 전달하겠다 했다.

지금 보도 나오고 있는 오사카 총영사로 한분 추천했다. 경력 보니 대형 로펌 계시고 일본 유명대학 졸업자라 이런 전문가면 전달할 수 있겠다 해서 인사 수석실로 이력서 전달했다.

연말 되기 전에 오사카 총영사라는 자리는 최소한 정무적 경험 있거나 외교 경력 있는 경우가 좋은데 그런 점에서 이 분은 모자라기 때문에 어렵다 연락 받아 그대로 전달했다. 문제는 그때부터 생겼다. 자기들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 반 협박성 요구해왔다.

원칙적으로 계속 잘랐다. 그러니 자기들이 문재인 정부 등 돌리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줄 수 있다 이런 식의 어쩌면 위협적인 말을 했다.

그러면서 민정수석실 행정관 인사 얘기도 하는데 받아들일 수 없는 요구여서 이후에 거리 뒀다. 최종적으로 올해 2월 의원회관 찾아와 오사카 총영사는 반드시 보내달라고 무리하게 계속 요구를 해서 이거는 좀 안되겠다 싶어 민정수석실에 민정비서관에 이 내용 전달했다.

거기까지가 저와 이 드루킹의 관계다. 그리고 그 이후에 언론을 통해 매크로 얘기도 나오고 후속보도 나왔다. 질문 받겠다.

)요구사항은 청와대 행정관과 오사카 총영사 자리인가

)맞다. 그 이외의 인사요구는 없었다. 그 외에는 경제민주화 정책 철저하게 해달라는 내용이었다.

)왜 총영사 자리 요구한 이유를 설명했나


)저도 그 당시에는 구체적 설명은 없었다.

)민정 비서관에 요구를 전달 뒤 청와대는 뭐라고 답변했나


)그 이후 청와대에서 전달 받은 바는 없다.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에 보고 됐나

)이런 단체 보고 다 되면 후보가 선거 운동 어떻게 하나. 그런 거 일일이 후보에 보고하는 건 말이 안 된다.

)추천한 변호사는 오사카 총영사 후보로 올라갔나

)청와대에서 인사프로세스 이뤄졌는지는 알지 못한다. 다만 결과만 전달했다.

)드루킹 보고를 했다고 얘기했다.

)텔레그램은 저도 갑갑하다. 선거 당시에 드루킹 뿐 수많은 사람이 연락한다. 수많은 메신저 문자 일일이 확인 불가능하다. 대선 끝난 후에 대부분 정리를 했다.
제가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거의 없고 경찰 협조에 의해 텔레그램 자료 있다니 그 자료 가지고 얼마든지 확인할 수 있다. 제 기억에는 자기들 열심히 활동하겠다 약속했고 그 약속 지킨다는 의미에서 이런저런 소식 좀 전하기 위해서 보낸 것이다.

)텔레그램 공개 의향 있나

)선거 당시에 문자 메시지, 텔레그램 등 각종 대화방을 그대로 두고는 정상적인 의정활동이 어려웠다. 그래서 많이 정리(삭제)했다.

)협박받았다면 보관해야겠단 생각은 안 했나

)협박이란 게 신체적 위협이 아니라 조금 황당한 협박이었다. 자기들 돌아서서 문재인 정부 공격하면 엄청난 일 있을 것이다 이런 거였다.

)대선 이후 다른 인사 추천한 경우가 있나

)그것까지 일일이 말하긴 어렵다. 말씀드린대로 문재인 정부는 열린 인사 추천 시스템이다. 전문가든 선거 때 도와준 분들 능력 있으면 청와대로 전달하기도 했다.

)이게 경남지사 출마여부에 영향 미치나

)저는 이것 때문에 미칠 출마선언 준비하는 날짜를 까먹었다. 선언 늦어지는 것 외에 출마에 문제되거나 하는 것 없다. 정리되는 대로 출마선언 예정이다.

)대선과정에서 어떻게 활동했나

)일일이 알 수 없다. 경선과정서 눈에 보이는 활동하고 자기들이 자발적으로 문 후보 지지위한 온라인 활동 하지 않았나 싶다. 좋은 기사 퍼가고 기사에 들어가서 순위 올라가게 참여도 하고 그런 활동 이뤄졌을 거라 추측한다.

)파주 출판사에 갔을 때 구체적인 도움에 대한 멘트 있었나

)강연요청 들어주지 못하는 상황서 사무실 방문한 것이다. 자기들 모임이 경제민주화 관련 모임이라 이러저러 활동하고 그런 정책에 대해서도 문 후보께 경제민주화 정책 제안도 할 수 있고 얘기 했었고. 문 후보 돕기 위해선 온라인 상 카페 회원 중 문 후보지지 중심분들로 온라인상 선거경선 이뤄지면 적극적으로 돕겠다 설명했다. 온라인상에서 그런 활동 하겠구나 생각했다.

)이상하다 생각해서 민정수석실에 보고하면서 왜 수사의뢰는 안 했나

)말씀드리지 않았나. 구체적인 신체 위협이나 뭔가 신빙성 있는 협박이 아니라 자기들이 돌아서서 문 정부 공격하면 엄청난 일 벌어진다는 식 얘기였다.

)혹시 드루킹을 다른 인사에 소개한 적 있나

)안희정 전 충남지사 쪽에 한번 소개한 적 있다. 대선 이후에 안 지사 초청강연하고 싶다고 해서 안 지사 쪽 분에 이렇게 열심히 도운 모임 있는데 해서 연결해준 적이 있다.

)실제 청와대에 전달하셨기 때문에 인사청탁으로 볼 소지 있지 않나

)좋은 분이 있으면 이 분 아니더라도 대형 로펌, 일본서 대학까지 나오고 법조계서 일본통이라 소문 나있다고 하는데 그게 청탁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의원회관서 세 차례 만났다?

)횟수 확정짓지는 말고 2~3차례다.

)그 당시에도 잘 알지 못하는 상황이었는데 그 인사가 옳다고 생각했나

)경력 나와 있는 거 봤을 때 선거 과정서 그 모임이 경제민주화 추진이라는 방향도 옳고 또 열심히 후보 도왔다. 그런 전문가 추천하면 그 정도는 당연히 수석실 전달하는 것 아니냐고 저는 지금도 그렇게 생각한다.

)드루킹 그룹에 정치후원 받거나 느릅나무 금전 지원은 없었나

)제가 그쪽에 지원한 것은 일절 없다. 두 번째로 후원금은. 이번에 기사에서 후원금 내용 나와서 확인해보니 2016년 드루킹 본명인 김동원씨 명의로 10만원 확인됐다. 그 이후에 오늘 500만원 후원됐다는 보도 있는데 특정 안 돼서 확인중이다.

)드루킹이 찾아왔을 때 온오프라인 돕겠다했지 당원가입 선플달기 이런 얘기는 안했나

)당원가입은 경선 이뤄지면 선거인단 이런 것을 문 후보를 경공모 회원 중심으로 그런 활동 하겠다 그런 활동 할수 있다 도울 수 있다는 얘기는 했던 것 같다.

)그런게 당원가입 아닌가

)그렇다. 당원가입 일 수 있다.

)사무실 의원회관 빼고 밖에서 접촉한 적 있나

)아까 말대로 주로 회관 찾아왔고. 지금은 밖에서 만난 건 명확히 기억 없는데 그런 확인해보겠다.

)드루킹 쪽에서 보낸 기사 링크는 읽지는 않았다고 했다. 온라인상 댓글 긍정 반응 요청한 적 있나

)그런적은 전혀 없다. 후보 수행 전 공보를 맡지 않았다. 공보 맡는 동안 좋은 기사 홍보하고 싶은 기사 내거나 한 적은 있다. 제 사적 인연 있는 분도 보내고. 동창 모임에도 보내고. 그렇게 보낸 기사가 드루킹에 전달됐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고 본다.

)어제 회견서는 텔레그램 감사답장만 했다고 했다

)의례적으로는 보낸 것 같다.

)TV 조선 보도에 대해서는

)그 부분은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다. 혐의가 어떤 건지 특정 안 된 상황에서 사실 확인 없이 보도 이뤄지고 실명 거론하면서 보도했다. 민형사상 관련된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