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특검의 '드루킹' 도 모 변호사 구속영장 기각, 수사차질 예상:엔티엠뉴스
로고

특검의 '드루킹' 도 모 변호사 구속영장 기각, 수사차질 예상

도 변호사 구속 기각되면서 노회찬 의원 등 정치권 수사 불투명해져

강홍구 | 기사입력 2018/07/20 [00:14]

특검의 '드루킹' 도 모 변호사 구속영장 기각, 수사차질 예상

도 변호사 구속 기각되면서 노회찬 의원 등 정치권 수사 불투명해져

강홍구 | 입력 : 2018/07/20 [00:14]

'
드루킹 특검팀'이 수사를 개시한 후 처음으로 성과로 내놓은 필명 아보카도 모 변호사에 대해 신청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향후 수사에 제동이 걸렸다.

19
, 서울중앙지법 허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드루킹' 김동원 씨를 도와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에게 돈을 건네고 증거를 위조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증거위조.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도 변호사에 대해 "긴급체포의 적법 여부(긴급성)에 의문이 있고, 증거위조교사 혐의에 관하여 법리상 다툼의 여지가 있음을 고려할 때 구속의 사유를 인정하기 어렵다"며 기각했다.


이날 서울중앙지법은 오후 3시부터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를 진행한 끝에 기각을 결정한 것이다.

특검팀 출범 이후 첫 구속영장 청구 대상인 도 변호사에 대한 구속이 무산되면서 특검은 노회찬 의원 등 정치권 수사로 이어가려던 계획에 차질이 생기게 됐고 1차 특검 기간이 3/1이 지난 상황에서 보여줄 만한 성과가 없자 무리하게 영장을 신청한 것 아니냐는 비난에 노출되게 됐다.

앞서 특검팀은 경찰 조사와 달리 도 변호사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보고 긴급체포했다.

특검팀은 도 변호사가 지난 2016, 김 씨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에서 모은 약 5000만원의 후원금을 두 차례에 걸쳐 노 원내대표에게 전달했다고 보고 있다.

또한, 도 변호사가 노 원내대표와 경기고 동창으로 김 씨를 연결해 주는 중간다리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검팀의 도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자금 일부가 특정 정치인에게 전달됐다"는 경공모 관계자들의 진술이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진다.

도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됨에 따라 자금 수령자로 지목된 노 원내대표의 특검 소환 여부는 불투명해졌다.


<강홍구 기자/hg7101@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