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평양정상회담)남북 정상 내외, 회담 끝난 뒤 옥류관 냉면 오찬:엔티엠뉴스
로고

(평양정상회담)남북 정상 내외, 회담 끝난 뒤 옥류관 냉면 오찬

김정은 위원장, '오늘 많이 자시고 평가해 달라' 농담 던지기도

김현민 | 기사입력 2018/09/20 [02:15]

(평양정상회담)남북 정상 내외, 회담 끝난 뒤 옥류관 냉면 오찬

김정은 위원장, '오늘 많이 자시고 평가해 달라' 농담 던지기도

김현민 | 입력 : 2018/09/20 [02:15]

<사진/평양공동사진취재단>

19
, 정상회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 내외는 대동강 변에 위치한 옥류관에서 김정은 위원장 내외와 오찬을 함께 했다.

옥류관은 평양냉면으로 유명한 북한 대표 음식점으로 1960년부터 영업을 시작한 곳이다. 과거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도 평양을 방문했을 때 옥류관에서 오찬을 했을 정도로 우리 측과도 인연이 깊은 곳이다.

두 정상 내외가 앉은 원형식탁엔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 리수용 부위원장, 차범근 전 축구국가대표팀 감독 등이 함께 했다. 식사 내내 두 정상은 크게 웃으며 대화를 나눴고, 몸을 기울여 가면서까지 서로의 이야기에 경청하는 모습이었다.

평양냉면을 두고 김 위원장은 "오늘 많이 자시고 평가해 달라"고 하는 등 농담을 던지기도 했고 김일성 주석이 생전에 즐겨 마셨다고 알려진 들쭉술을 권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제가 늘 먹어왔던 평양냉면의 맛의 극대치"라고 극찬했다.

차 전 감독은 "굉장히 깊은 맛이 있다. 약간 싱거운 듯 하면서도 음미해보면 깊은 맛이 있다"고 했는데, 지코는 "면의 식감도 다르고, 식초와 겨자와 함께 넣는 특별한 소스로 인해 맛이 많이 달라졌다. 살짝 매콤한데, 대단히 맛있다"고 호평하는 등 취향에 따라 맛의 평가도 달랐다.

남북한 인사들은 대동강 변을 배경으로 옥류관 발코니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기도 하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정상회담 내내 동분서주하고 있는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은 3당 여야 대표와 함께 앉아 건배를 하기도 했다. 이날 오찬엔 특별수행단으로 방북한 경제인들과 대중문화 예술인들도 함께 했다.

<김현민 기자/ntmnewskr@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