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김관영 원내대표, '민주당, 연동형 비례대표제 조건 없이 수용해야':엔티엠뉴스
로고

김관영 원내대표, '민주당, 연동형 비례대표제 조건 없이 수용해야'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정치의 기득권을 물리치라는 촛불혁명이 명령한 과제'

윤원태 | 기사입력 2018/11/28 [10:28]

김관영 원내대표, '민주당, 연동형 비례대표제 조건 없이 수용해야'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정치의 기득권을 물리치라는 촛불혁명이 명령한 과제'

윤원태 | 입력 : 2018/11/28 [10:28]

27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기득권에 집착하지 말고 당초 공약대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아무 조건 없이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정치의 기득권을 물리치라는 촛불혁명이 명령한 과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개혁을 뒤로하고 당리당락에 의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아니라 이제는 애매모호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주장하고 있다"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대통령이 지난 총선과 대선에서 약속한 것이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에도 언급했다. 여야정 협의체 합의문에도 명시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지난 20158월 당시 민주당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의총을 통해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당론이고 협상에서 일관되게 말하겠다고 브리핑까지 했다""당시 당 대표가 현재의 문 대통령이. 당시 문재인 대표는 최고위원들 통해 독일식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의미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당론으로 정해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주장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2015년 당시 민주당이 주장했던 내용의 진정한 의미는 살짝 빼놓고 말만 인용한 것으로 그 취지와 내용이 전혀 다르다""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대통령과 5당 대표의 담판 회동 제안에 조속히 응답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야정 협의체에서 합의된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문제에 대해 청와대와 여당은 당초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민주당은 여야 합의 내용과 협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야당의 한 마디 상의 양해 없이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말하고 대통령이 언급하면 여당과 야당은 뒤따라야 하는 거냐"면서 "각서까지 써놓은 합의문 내용을 바닷가 모래사장에 써놓은 글씨처럼 금방 지우고 없앨 수 있다고 보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내년 1월부터 새로운 사업 계획을 세워야 하는 기업들 사정을 고려한다면 올해 안에 탄력근로제 확대문제를 반드시 매듭 짓는 것이 여야 합의정신에도 맞고 대한민국 경제를 위해서도 맞다""경사노위에 맡기는 문제는 1210일까지 시간을 두고 자율적인 합의를 유도하되 1210일 이후로는 국회에서 올해 안에 입법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원태 기자/ntmnewskr@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