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이해찬 대표, 야당의 조국 수석 경질 요구에 방어 논리 펼쳐:엔티엠뉴스
로고

이해찬 대표, 야당의 조국 수석 경질 요구에 방어 논리 펼쳐

'조 수석은 민정수석이지만 사안에 관해서 아무런 연계가 있지 않아'

이창재 | 기사입력 2018/12/04 [01:35]

이해찬 대표, 야당의 조국 수석 경질 요구에 방어 논리 펼쳐

'조 수석은 민정수석이지만 사안에 관해서 아무런 연계가 있지 않아'

이창재 | 입력 : 2018/12/04 [01:35]

취임 100일을 맞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3, 야당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경질을 요구하는 것과 관련해 "사안의 크기만큼 관리자가 책임을 져야 하는데, 사안의 크기로 보면 그렇게 큰 사안은 아니다"라며 방어했다.

이날 이 대표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처세를 잘못한 행위이지 뇌물을 받아먹거나 하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의 발언은 최근 경기 악화에 따른 민심 이반과 청와대 기강 해이 사태로 야당은 물론 여당 내부에서도 조 수석 및 청와대 일부 참모진 교체론이 나오는 것에 대해 침묵하다가는 국정동력 약화가 우려됐기 때문에 차단의 필요성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실제로 제가 파악한 바로는 조 수석은 민정수석이지만 사안에 관해서 아무런 연계가 있지 않다"면서 "우리 당에서도 선거법 위반 등 불미스러운 일이 보도되는데, 그때마다 제가 매번 책임을 져야 하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하지만 여론 악화를 의식한 듯 청와대 일부 직원들의 이어지는 일탈 행위에 "당에서도 청와대에 우려를 전하는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음주운전, 폭행도 있었는데 청와대의 전반적 분위기는 아니고 개인적 일탈이라 봐야 하기 때문에 청와대 내부에서도 기강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한편, 당 지지율이 하락 추세를 보이는 여론조사와 관련해 "민생경제가 어려운 것이 큰 요인이고, 최근에 있었던 여러 논란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면서 "내년 예산을 정확하게 잘 집행해 민생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야 3당이 요구하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우리 당은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가 공식적인 견해"라며 "연동형적인 요소가 포함된 권역별 정당명부 안인데, 우리가 다른 나라 사례를 그냥 따라가선 안 되고 현실에 맞게 정개특위에서 잘 도출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론조사에서 국민 50% 이상이 의원정수를 늘리라고 하면 논의 폭이 넓어지는데 정수 늘리는 것은 안된다고 하면 국민 의견을 따라야 하지 않느냐""큰 한계 내에서 비례성을 강화할지는 기술적인 문제"라고 의원정수 확대 문제를 설명하기도 했다.

탄력근로제 확대를 위한 입법화에 대해 이 대표는 "경사노위에서 가능한 한 연말까지 끝냈으면 좋겠는데, 결과가 나오면 입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12월 말에 끝내려고 노력은 하는데 부득이하면 조금 더 연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이재명 경기도지사 논란과 관련해 "아직 기소된 것은 아니지만, 여러 수사 과정에서 많은 얘기가 나왔는데 저도 어떻게 보면 혼란스럽다"""다만 문준용 씨 건은 다 끝난 일로, 허위로 분명히 밝혀진 사안을 재론하는 것처럼 언론이 보도하고 있는데 이미 종료된 사안을 자꾸 거론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전했다.

<이창재 기자/micky07@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