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검찰 과거사위, '장자연.김학의 사건.용산참사' 조사기간 연장:엔티엠뉴스
로고

검찰 과거사위, '장자연.김학의 사건.용산참사' 조사기간 연장

지난 주까지 조사기간 연장 어렵다던 과거사위, 국민 여론 연장론 높자 선회한 듯

이창재 | 기사입력 2019/03/18 [22:53]

검찰 과거사위, '장자연.김학의 사건.용산참사' 조사기간 연장

지난 주까지 조사기간 연장 어렵다던 과거사위, 국민 여론 연장론 높자 선회한 듯

이창재 | 입력 : 2019/03/18 [22:53]

지난 주까지 연장은 없을 것이라던 검찰 과거사조사위(과거사위)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사건과 장자연 리스트 사건 등을 조사 중인 진상조사단의 활동기한 2개월 연장을 법무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건의가 받아져 최종 결정된다면 이달 말 종료될 예정이던 진상조사단 활동 기한은 오는 5월까지로 늘어나게 된다.

18, 법무부 등에 따르면 과거사위는 과천 정부청사에서 정례회의를 열어 실무 조사기구인 대검찰청 과거사 진상조사단이 건의한 활동기간 연장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과거사위는 조사단과 용산 사건 유가족의 진술을 청취한 후 김학의 전 차관 사건, 장자연 리스트 사건 및 용산 사건 조사를 위해 위원회의 활동기간을 2개월 연장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법무부에 건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전 차관 사건과 장자연 리스트 사건은 그동안 진행된 조사결과를 정리하고 추가로 제기된 의혹 사항들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할 필요가 있다용산 참사 사건은 지난 1월에야 사건이 재배당된 사정 등을 감안하여 필요한 조사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1, 과거사위는 활동기간을 늘려달라는 조사단 요청을 불허했는데, 이미 세 차례 연장됐기 때문에 더 늘리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최근 김학의 전 차관 성접대 사건에 대한 새로운 의혹이 제기되고, 장자연 리스트 진상규명 등 국민여론이 높아지면서 상황이 변했다.

더구나 김 전 차관 사건의 경우 검.경 고위급 인사가 수사를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으로도 번진 상황이다.

지난 2013, 김 전 차관은 건설업자 윤중천 씨가 소유한 강원도 원주 별장 등에서 성 접대를 받은 혐의로 두 차례 수사를 받았지만 모두 무혐의 처분됐다.

경찰이 특수강간 등 혐의를 적용해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것을 검찰이 영상 속 남성이 김 전 차관이라는 점을 특정할 수 없다며 무혐의 처분한 것이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지난 14, 국회 행안위에 출석해 “(경찰이 입수한) 영상에서 (김 전 차관의 얼굴을) 육안으로도 식별할 수 있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조사단은 복잡하게 얽힌 의혹 규명을 위해선 김 전 차관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지난주 김 전 차관을 소환 조사하려 했으나 김 전 차관이 불출석하면서 무산됐다.

과거사위가 이날 조사 연장을 결정한 것은 지난 12, 청와대 게시판에 올라온 장자연 씨 수사 기간 연장 및 재수사를 청원합니다라는 국민청원과 문재인 대통령이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불러 재수사를 지시하면서 활동 기한 연장 건의 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창재 기자/micky07@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