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 대통령, 모내기 끝내고 농민들과 막걸리.새참 나누며 담화:엔티엠뉴스
로고

문 대통령, 모내기 끝내고 농민들과 막걸리.새참 나누며 담화

'식량 원조받던 우리나라가 식량 원조하는 나라된 것은 농업인들의 노력과 희생 덕분'

이서형 | 기사입력 2019/05/25 [15:44]

문 대통령, 모내기 끝내고 농민들과 막걸리.새참 나누며 담화

'식량 원조받던 우리나라가 식량 원조하는 나라된 것은 농업인들의 노력과 희생 덕분'

이서형 | 입력 : 2019/05/25 [15:44]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4, 경북 경주시 안강읍 옥산마을을 찾아 주민들과 함께 모내기를 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생산을 위해 땀 흘리는 농업인들을 격려했다.

이날 오전 957분께, 문 대통령은 옥산마을에 도착해 주낙영 경주시장의 안내로 경주 지역 농업용수시설과 농업인 종사자 수, 벼농사를 비롯해 특용작물인 고구마와 미나리 재배 현황 등을 보고받았다.

이어 편한 복장으로 갈아입은 문 대통령은 장화를 신은 채 드론으로 비료와 농약을 살포하는 모내기 현장으로 이동했다.

김경규 농촌진흥청장이 비료를 살포하는 드론을 놓고 "아직 고가이기 때문에 개별농업인이 쓰기보다는 농협과 영농조합법인이 구입해서 함께 공동 살포한다"고 설명하자 문 대통령은 큰 관심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드론이) 지금 얼마나 활용되고 있나?", "비료 살표용으로 주로 쓰이나?", "모내기를 직접 하지 않고 벼를 직파하는 용도로도 사용되나?"라고 묻기도 했다.

이어 "쌀값도 오르고 지난 겨울 동안 AI(조류독감)가 한 번도 발생 안 했다"면서 "축산농가도 많이 좋아졌고 대체로 채소 농가들도 소득이 오르는 등 작년 농가소득이 꽤 올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여기 경주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소득도 올라야 젊은 사람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살 수 있다""문화나 교육 시설 같은 게 게 아직 부족하죠?"라고 묻기도 했다.

이어 무인이양기로 모내기를 하는 현장으로 이동한 문 대통령은 젊은 부부들을 만나 한 해 소득 수준과 문화, 교육시설에 대한 만족도 등을 물었다.

모내기를 끝낸 뒤, 문 대통령은 마을 주민들이 새참으로 준비한 잔치국수와 편육, 겉절이, 막걸리 등을 함께 먹으며 담소를 나누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의 현실을 감안할 때 신기술 개발과 확산이 절실하다"며 "농번기 부족한 일손을 덜 수 있도록 농업의 기계화, 첨단화를 위해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가 식량을 원조 받던 국가에서 식량을 원조하는 나라로 거듭날 수 있었던 것은 농업인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희생 덕분이었다"며 농업인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쌀값 회복과 농가 소득 증가를 위한 정부 노력을 소개하며 '살기 좋은 농촌, 잘사는 농민들'을 위해 정부가 앞장서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서형 기자/news112@ntm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