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 대통령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 한반도 비핵화 재차 공감:엔티엠뉴스
로고

문 대통령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 한반도 비핵화 재차 공감

시진핑 주석, '한반도와 이 지역 평화와 안전 유지에 기여할 것'

이서형 | 기사입력 2019/06/28 [01:07]

문 대통령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 한반도 비핵화 재차 공감

시진핑 주석, '한반도와 이 지역 평화와 안전 유지에 기여할 것'

이서형 | 입력 : 2019/06/28 [01:07]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27일 오후,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일본 오사카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첫 번째 일정으로 웨스틴 호텔에서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지난주 취임 뒤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하고 김정은 위원장과 회담하는 등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건설적인 역할과 기여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방북 결과를 직접 들을 기회를 갖게 돼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이에 시 주석은 "우리 양국이 손을 잡으면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한중 관계의 끊임없는 발전을 추진할 것이며, 한반도와 이 지역 평화와 안전 유지에 기여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날 40여 분간 진행된 회담을 통해 두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현재의 대화 프로세스를 더욱 추동해 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주 시 주석의 방북 결과에 대해 상세하게 공유한 데 이어 두 정상은 한반도 문제에 대한 전략적 소통을 이어나갔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의 방북에 이어 앞으로도 중국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에 건설적인 기여를 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 또한,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과 남북관계 발전에 대해 지지를 표명하면서 한반도 정세 진전의 가속화를 위해 역할을 지속하겠다고 화답했다.

두 정상은 지난해 양국 간 교역 및 투자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이 확대되고 있음도 평가하면서 한중관계를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시진핑 주석이 조기에 방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기도 했다.

이외에도 두 정상은 양국 간 경제.환경.문화.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청와대는 두 정상이 민생과 직결되는 대기오염 등 환경문제와 관련된 협력을 강화할 필요성에 공감했으며, 앞으로도 현재의 환경협력 사업이 원활히 추진돼 나가기를 희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정상회담은 양 정상간 신뢰와 우의를 강화하는 한편,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양국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 의지를 재확인하고 교류.협력 확대심화를 위한 실질적 방안을 모색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고 전했다.

<이서형 기자/news112@ntm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