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 대통령, '평화시대의 본격적인 시작 선언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엔티엠뉴스
로고

문 대통령, '평화시대의 본격적인 시작 선언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판문점 북미 회동은 '놀라운 상상력'의 산물

이서형 | 기사입력 2019/07/03 [01:43]

문 대통령, '평화시대의 본격적인 시작 선언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판문점 북미 회동은 '놀라운 상상력'의 산물

이서형 | 입력 : 2019/07/03 [01:43]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에 이뤄졌던 남북미 판문점 회동과 관련해 남북에 이어 북미 간에도 문서상의 서명은 아니지만 사실상의 행동으로 적대관계의 종식과 새로운 평화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선언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 평가했다.

2,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 참석해 정전협정 66년 만에 사상 최초로 당사국인 북한과 미국의 정상이 군사분계선에서 두 손을 마주 잡았고 미국의 정상이 특별한 경호 조처 없이 북한 정상의 안내로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 땅을 밟았다. 같은 시간 같은 곳에서 남북미 정상의 삼자회동도 이뤄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이어질 북미대화에 있어서 늘 그런 사실을 상기하고 그 의미를 되새기면서 대화의 토대로 삼아나간다면 반드시 훌륭한 결실이 맺어질 것이라 믿는다고 전망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판문점 회동 직전 한미 양국 정상이 최초로 비무장지대(DMZ)에 함께 방문했다는 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함께 군사분계선으로부터 불과 25m 거리에 있는 최전방 감시초소(GP)를 방문했다면서 국민들께서 의미 있게 보실런지 모르겠지만 양국 대통령이 군복이나 방탄복이 아닌 양복과 넥타이 차림으로 최전방 GP를 방문한 것도 사상 최초라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군사분계선으로부터 불과 40km 떨어진 서울과 수도권에 대한민국 인구 절반이 거주하고 있으며 서울에만 10만 명 이상의 미국인이 상시적으로 거주하고 있는 상황을 설명했다눈앞에 뻔히 보이는 개성공단이 남북 경제와 우리의 안보에 가져다주었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서도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번 판문점 회동이 트럼프 대통령의 파격적인 ‘SNS 제안과 김 위원장의 과감한 호응 등 놀라운 상상력의 산물이라고 말하면서 그 상상력이 세계를 놀라게 했고 감동시켰으며 역사를 진전시킬 힘을 만들어냈다고 높게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치에 있어서도 부족한 것이 상상력이라고 생각한다과거의 정치문법과 정책을 과감히 뛰어넘는 풍부한 상상력의 정치를 기대해본다. 정부 각 부처에서도 우리 경제와 민생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선의를 가지고 열심히 하는 것을 넘어서서 과감한 정책적 상상력을 좀더 풍부하게 담아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