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이해찬 대표, '이번 기회 안 놓치고 자립경제 만드는 노력 계속할 것':엔티엠뉴스
로고

이해찬 대표, '이번 기회 안 놓치고 자립경제 만드는 노력 계속할 것'

이인영 원내대표, '조 후보자 청문회와 별도로 국민.언론과 대화하는 자리 만들수도'

이규광 | 기사입력 2019/08/23 [03:14]

이해찬 대표, '이번 기회 안 놓치고 자립경제 만드는 노력 계속할 것'

이인영 원내대표, '조 후보자 청문회와 별도로 국민.언론과 대화하는 자리 만들수도'

이규광 | 입력 : 2019/08/23 [03:14]

22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해 "우리가 신속하고 강력하게 대응하니 아베 정부도 약간 주춤하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날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자립경제를 만드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일본이 수출규제라는 이름으로 우리한테 거의 경제전쟁을 벌이다시피 하며 압박을 가하고 있다"면서 "우리도 소재.부품·장비 산업에서 자립하는 대응책을 많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날 국무회의에서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신규 연구개발(R&D) 투자를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3개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가 의결됐다면서 "R&D 개발 관련 종합대책이 8월 말쯤 발표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전날 반도체 소재 기업을 방문해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한 것을 거론하면서 "기업들이 전에는 꿈쩍도 안 하던 산업통상자원부가 이번에는 적극적으로 나서 문의도 하고 (기업) 요구를 즉각 시행하는 등 변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얘기했다""당에서 그런 흐름이 꺾이지 않도록 독려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더불어 지역 균형 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지방이양일괄법 제정안,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안을 정기국회에서 처리해야 하는데 자유한국당이 장외투쟁을 나간다고 해서 처리될지 걱정이 많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현재 82) 국세와 지방세 비율을 (문재인 정부) 임기 말까지 73으로 전환하는 것과 공공기관 이전을 차분히 준비 중"이라며 "지난주에 국회 세종의사당 용역 결과가 발표됐는데, 본회의장을 제외하고 가능한 한 많이 이관될 수 있도록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인영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게 국회 인사청문회와는 별도로 국민.언론과 대화하는 자리를 만드는 방안을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 일정 합의가 안 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후보자 본인도 굉장히 답답할 것"이라면서 "실체적 진실을 국민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하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문회를 보이콧하면 실체적 진실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아예 사라져버리고 본인에게 끊임없이 덧씌워진 의혹과 가짜뉴스를 소명할 수 있는 기회조차 허공에 날려버리는 일이 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향해 "자꾸 인사청문회 날짜를 안 잡는데, 자신들이 하는 얘기가 진실이라면 두려울 게 없지 않느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다만 "저만의 생각으로 되지는 않고 어떤 방식이나 형식이 좋을까 상의는 해봐야 되겠다"면서 전날 의원총회에서 "국민청문회라는 아이디어를 내신 분도 있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