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 대통령 모친 故강한옥 여사, 장례미사 치룬 뒤 하늘공원 안장:엔티엠뉴스
로고

문 대통령 모친 故강한옥 여사, 장례미사 치룬 뒤 하늘공원 안장

북 김정은 위원장은 조의문, 프린치스코 교황은 위로문 보내와

이서형 | 기사입력 2019/11/01 [01:55]

문 대통령 모친 故강한옥 여사, 장례미사 치룬 뒤 하늘공원 안장

북 김정은 위원장은 조의문, 프린치스코 교황은 위로문 보내와

이서형 | 입력 : 2019/11/01 [01:55]
<사진/청와대>

31,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인 강한옥 여사가 발인을 거쳐 경남 양산 하늘공원에 안장됐다.

이날 오전 1030분께, 고인의 빈소가 마련된 부산 수영구 남천성당에서 강 여사의 장례미사가 엄수됐다.

손삼석 천주교 부산교구장이 집전한 장례미사는 고인이 숨진 지 사흘째 되는 날 고인을 하느님께 맡긴다는 의미의 미사로, 고인을 떠나보내는 가장 장엄한 예식이다.

미사는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기존 가톨릭 장례미사 절차를 그대로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미사에 참석했고, 미사 도중 성호를 긋거나 눈을 감고서 고인을 애도했다.

장례미사가 끝난 후, 운구 예식이 이어지고 고인을 실은 운구차는 지난 1978년 별세한 문 대통령의 부친이 안장된 경남 양산 하늘공원으로 향했다.

이날 장례미사는 조용하게 가족장을 치르겠다는 문 대통령의 뜻에 따라 비공개로 진행됐다.

다만 성당에는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하려는 시민들의 발길이 계속 이어졌고, 성당 앞에는 시민들이 길게 줄을 늘어서는 장면도 목격됐다.

장례미사에는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해 정치권 인사들도 대거 장례미사에 참석했는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호중 사무총장,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모습도 보였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이 참석했고, 오거돈 부산시장도 장례미사를 찾았다.

부산 민주화 운동의 대부이자 문 대통령의 정신적 지주로 알려진 송기인 신부도 빈소를 찾았고, 야권에서는 민주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의 모습도 눈에 띄었다.

한편,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전날일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인 강한옥 여사의 별세에 대해 조의문을 전달했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김 위원장은 조의문에서 강한옥 여사의 별세에 대해 깊은 추모와 애도의 뜻을 나타내고 문 대통령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전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조의문을 전날 오후 판문점을 통해 전달 받았고, 문 대통령이 이날 밤 늦은 시각 빈소가 마련된 부산 수영구 남천성당에서 직접 수령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조의문은 청와대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이 판문점에서 직접 수령했는데, 북측 전달자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프란치스코 교황도 모친상을 당한 문 대통령에게 위로문을 보내 애도를 표했는데, 천주교 부산교구는 문 대통령 모친 고 강한옥(데레사) 여사의 선종을 위로하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위로 메시지가 주한 교황대사관을 통해 천주교 부산교구청으로 전달됐다고 밝혔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위로 메시지를 통해 "저는 대통령님의 사랑하는 어머니 강 데레사 자매님의 부고 소식을 듣고 슬픔에 잠겼다이 슬픈 시기에 영적으로 대통령님과 함께 하겠다고 추모했다.

이어 모친께서 그리스도교 신앙의 모범을 보이셨고 극진한 선하심을 유산으로 남겨주셨으니, 전능하신 하느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주님께서 무한한 자애심으로 유가족들을 돌보시기를 기도한다면서 대통령님과 대통령님께서 사랑하시는 분들과 엄숙한 장례미사에 참석 중인 분들께 위로와 항구한 평화를 보증하는 사도좌 축복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일간의 장례 휴가를 마치고 청와대로 돌아와 곧 바로 집무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