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희상 국회의장, ‘한국.스웨덴,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시켜 나가기를’:엔티엠뉴스
로고

문희상 국회의장, ‘한국.스웨덴,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시켜 나가기를’

문 의장 ‘스웨덴, 한반도 평화 위해 많은 역할 해주길’

신대식 | 기사입력 2019/12/20 [02:01]

문희상 국회의장, ‘한국.스웨덴,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시켜 나가기를’

문 의장 ‘스웨덴, 한반도 평화 위해 많은 역할 해주길’

신대식 | 입력 : 2019/12/20 [02:01]

19
, 문희상 국회의장은 한국과 스웨덴 양국은 높은 교육열, 열린 민주사회, 지속적인 혁신 추구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발전해 왔다. 환경과 과학기술, 경제와 혁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시켜 왔다면서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 대응과 혁신 성장을 선도하는 미래지향적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문 의장은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스테판 뢰벤(Stefan Lofven) 스웨덴 총리 연설에 앞서 환영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의장은 스웨덴은 우리의 전통적인 우방이자 동반자다. 협치를 통한 안정적인 정치와 수준 높은 복지제도를 바탕으로, 최상위의 국민행복도와 국가경쟁력을 가진 나라다. 국제사회가 신뢰하는 외교를 펼치며, 전쟁의 상처를 평화로 승화시킨 국가라며 전 세계는 스웨덴을 미래에 먼저 도달한 나라라고 부른다. 모두가 부러워하는 스웨덴이 대한민국의 오랜 친구로서 함께 가는데 대해 매우 기쁘고 소중하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60년간 한국과 스웨덴이 세계평화와 번영을 위한 동반자로 성장하였듯이, 앞으로도 양국의 밝은 미래, 인류의 밝은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뢰벤 스웨덴 총리는 전쟁의 폐허와 빈곤에서 벗어나 선두적인 민주주의 국가, 그리고 세계 최대 경제 강국 중 하나로 성장한 대한민국의 여정은 모두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다고 답했다.

뢰벤 총리는 우리 양국의 끈끈한 유대를 축하하고 이에 대해 긍지를 가질 이유가 너무나 많다. 우리의 관계는 매년, 매일 더 견고하고 더 깊어지고 있다면서 우리 모두가 기대할 수 있는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한국과 스웨덴의 돈독한 관계를 강조했다.

이날 연설 자리에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 윤상현 외교통일위원장, 이종걸 한-EU의회외교포럼회장, 송영길 의원, 백재현 의원, 진선미 의원, 김한정 의원 등과 10여 개국 주한대사 등이 참석했다.

연설에 앞서 문 의장은 의장접견실에서 뢰벤 총리를 만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서) 지속적인 스웨덴 역할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그 노력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면서 스웨덴은 북한과 수교를 한 나라인 만큼 스웨덴의 소통채널을 통해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를 위해 많은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