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해리스 美대사 내정 간섭 발언에 송영길 의원, '조선 총독이냐?':엔티엠뉴스
로고

해리스 美대사 내정 간섭 발언에 송영길 의원, '조선 총독이냐?'

통일부, '대북정책 대한민국 주권에 해당한다는 점 다시 한 번 강조' 해리스 발언 반박

이창재 | 기사입력 2020/01/18 [01:56]

해리스 美대사 내정 간섭 발언에 송영길 의원, '조선 총독이냐?'

통일부, '대북정책 대한민국 주권에 해당한다는 점 다시 한 번 강조' 해리스 발언 반박

이창재 | 입력 : 2020/01/18 [01:56]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우리 국민의 대북 개별관광은 '미국과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거론한 곳과 관련해 파문이 일고 있다.

우리 정부는 즉각 "대북정책은 대한민국의 주권에 해당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17,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미국은 여러 차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대북정책에서 한국의 주권을 존중한다는 점을 밝힌 바가 있다""관광은 대북제재에 저촉이 되지 않는 것이고 지금 현재도 다른 외국 여러 나라의 관광객들이 북한 관광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북한 개별관광 문제를 한·미 워킹그룹에서 논의할지에 대한 물음에 "대북제재에 관광은 해당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여러 가지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는 단계"라고 입장을 명확히 했다.

그러면서 "남북한 간에 독자적으로 우리 정부가 추진할 사안들이 있고, 또 한미 간에 합의를 통해 이뤄져야 할 사항들이 있다""가장 중요한 것은 북한 당국이 대한민국 국민의 개별관광을 허용하느냐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해리스 대사는 전날, 외신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향후 제재를 촉발할 수 있는 오해를 피하려면 한미 워킹그룹을 통해 다루는 것이 낫다"며 그는 "제재 하에 관광은 허용된다"고 말해 파장이 일었다.

이런 해리스 대사의 발언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조선 총독이냐" 등의 용어를 동원하며 격한 반응을 쏟아냈다.

이날 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 특별위원장인 송영길 의원은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해 해리스 대사의 의견표명은 좋지만, 우리가 거기에 따라 대사가 한 말대로 따라 한다면 대사가 무슨 조선 총독이냐고 비판했다.

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장인 송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해리스 대사 개인 의견으로 판단해야 할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해리스 대사의 발언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독자적인 공간을 적극적으로 넓혀가겠다는 한국 측 구상에 공개적으로 견제를 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송 의원은 해리스 대사의 평소 언행과 관련해 "대사로서의 위치에 걸맞지 않은 좀 과한 발언이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개인의 의견인지, 본부의 훈령을 받아서 하는 국무부 공식 의견인지 구분이 잘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무래도 그분이 군인으로 태평양 함대 사령관을 했으니까요"라며 "외교에는 좀 익숙하지 않은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송 의원은 정부의 북한 개별관광 추진 구상과 관련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시도할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개별관광이 유엔 제재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외교가 미국이 그어놓은 한계선 안에서 노는 외교가 돼선 안 된다""남북관계와 한미관계는 상호 충돌될 때도 있지만 동시병행으로 추진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