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탈북민단체가 살포한 대북전단, 강원 홍천에서 발견:엔티엠뉴스
로고

탈북민단체가 살포한 대북전단, 강원 홍천에서 발견

통일부, '풍향 등 제반 상황 감안할 때 북측 지역으로 이동된 전단 없는 것으로 파악'

김성주 | 기사입력 2020/06/24 [03:49]

탈북민단체가 살포한 대북전단, 강원 홍천에서 발견

통일부, '풍향 등 제반 상황 감안할 때 북측 지역으로 이동된 전단 없는 것으로 파악'

김성주 | 입력 : 2020/06/24 [03:49]
<사진/위-박상학 대표가 공개한 대분전단 살포 모습, 아래-홍천에서 발견된 풍선에 매달린 전단 등>

탈북민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전날 밤 대북전단을 기습 살포했다고 밝힌 지 하룻만인 23, 이들이 살포한 대북전단 풍선 등이 강원도 홍천군 서면 마곡리 인근 야산에서 발견됐다.

정부는 이에 유감을 표시하는 한편, 엄정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지난 22일 오후 1112시 사이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에서 대북전단을 보냈다"면서 "경찰의 감시를 피해 아주 어두운 곳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나는 경찰에서 계속 추적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아마추어인 회원들을 교육시켜 대북전단을 살포했다""수소가스 구입이 어려워지고 갖고 있던 수소가스도 다 압수당해 17배 비싼 헬륨가스를 구입해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에 따르면 자유북한운동연합 회원 6명은 '6.25 참상의 진실'이라는 제목의 대북전단 50만장과 '진짜용 된 나라 대한민국' 소책자 500, 1달러 지폐 2천장, SD카드 1천개를 20개의 대형풍선에 매달아 살포했다.

박 대표는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의 부모형제들에게 진실을 전하려는 탈북자들의 편지인 대북전단이 어떻게 남북접경지역 주민들의 안전에 위협이 된단 말인가"라면서 "대북전단에 독약이 묻었는가, 폭탄이 들어있는가"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발견된 대북전단을 매단 풍선은 공기가 채워져 막대풍선 모양으로 세로로 펼쳐진 상태로 하천 인근 나뭇가지에 걸려 있었다.

경찰 관계자는 "대북전단 살포용으로 추정되는 비닐 풍선이 나뭇가지에 걸려있다는 주민 신고를 받고 현장 출동했다""확인 결과 지난밤 탈북민단체가 띄운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풍선이 발견된 곳은 경기 파주에서 동남쪽으로 약 70지점으로 알려졌는데, 박 대표가 주장한 것처럼 살포 지점이 파주라는 것은 신빙성이 떨어지고 있다.

경찰은 전단 살포 후 약 11시간 만에 70나 떨어진 홍천에서 풍선이 발견된 점 등으로 미뤄 이들 단체가 주장하는 파주가 아닌 다른 지역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했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조사하고 있다.

오후, 통일부는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측이 구매한 준비물자 내역과 2223일의 풍향 등 제반 상황을 감안할 때 북측 지역으로 이동된 전단은 없는 것으로 파악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