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박주민 최고,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강하게 비판:엔티엠뉴스
로고

박주민 최고,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강하게 비판

'(법무장관 탄핵?)국민의 검찰개혁 요구를 정쟁의 장으로 끌어들이는 행태'

이규광 | 기사입력 2020/07/04 [08:17]

박주민 최고,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강하게 비판

'(법무장관 탄핵?)국민의 검찰개혁 요구를 정쟁의 장으로 끌어들이는 행태'

이규광 | 입력 : 2020/07/04 [08:17]

지난 3,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최고위원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추미애 탄핵소추를 주장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 검찰개혁 요구를 정쟁의 장으로 끌어들이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이날 박 최고위원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주 원내대표가) 이번 갈등의 본질이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 논란인 것을 모를 리 없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국민 대다수가 지지하는 검찰개혁을 막아서겠다는 자세로는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법무부 장관에 대한 해임이나 탄핵을 말씀하실 것이 아니라, 하루 속히 국회에 복귀해서 검찰개혁, 공수처 설립에 협조하라는 게 국민의 명령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이어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수사지휘권을 행사하게 된 원인을 조목조목 짚어 나갔다.

앞서 검언유착과 관련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은 대검에 독립적인 수사를 할 수 있도록 보장해달라고 건의했었다.

중앙지검이 이런 건의를 한 이유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검 차장이 주재하는 부장회의에 수사를 일임한다고 했지만 대검형사 1과가 대검 부장회의 전에 이미 의혹 관련자들이 혐의가 없다는 결론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하여 부장회의 참석대상자들에게 배포한 것과 관련이 있다.

또 부장회의에서 전문수사자문단 소집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도 않은 상태에서 전문수사자문단 소집이 결정되었고, 이렇게 소집이 결정된 전문수사자문단의 구성도 수사팀과 부장회의의 구성 부장들을 패싱하고 과장들을 중심하고 이뤄지는 등 수사의 독립성을 보장받기 어려운 상황 때문이었다.박 최고위원은 이런 상황이었기에 법무부 장관은 어제 전문수사자문단의 심의절차를 중단할 것과 서울중앙지검의 수사팀이 독립적으로 수사할 수 있게 할 것을 지휘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검은 이 지휘를 받아서 전문수사자문단을 일단 소집하지 않기로는 했지만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의 독립성 보장에 대한 언급 없이 긴급하게 검사장 회의를 소집했다긴급하게 소집된 검사장 회의가 수사팀 수사의 독립성을 훼손하는 것을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사용돼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최고위원은 어떠한 사안에 대해서 검사장이 수사하지 말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적법성 이견이 있어서 이의제기 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라 따르면 안 되는 짓이다라는 2013년 여주 지청장 시절 윤 총장의 발언을 상기시키고는 누구보다 수사팀의 독립적 수사를 존중해야 한다고 했던 2013년의 윤 검사장이 필요한 때가 지금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