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김현미 국토부장관, '광화문 집회 당시 전국에서 270여 대의 버스 동원':엔티엠뉴스
로고

김현미 국토부장관, '광화문 집회 당시 전국에서 270여 대의 버스 동원'

중수본, '광화문 집회, 전세버스 탑승 명단 빨리 확보 못해 방역 조치 어려움 발생'

이규광 | 기사입력 2020/08/26 [02:49]

김현미 국토부장관, '광화문 집회 당시 전국에서 270여 대의 버스 동원'

중수본, '광화문 집회, 전세버스 탑승 명단 빨리 확보 못해 방역 조치 어려움 발생'

이규광 | 입력 : 2020/08/26 [02:49]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광복절 광화문 집회와 관련해 당시 집회에 참석하려 전국에서 270여 대의 버스가 동원됐다고 밝혔다.

25, 김 장관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광화문 집회 참석을 위해 전국적으로 버스가 몇 대 동원됐는지 아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의 질문에 협회에 확인한 바에 의하면 전세버스 277대가 동원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김 장관은 탑승객의 신원을 확보했는지 여부에 대해 그것은 저희 부(국토교통부)가 할 수 없어서 전세버스 동원 현황만 질병관리본부에 제출했다면서 모든 버스에 방역 조치를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 탑승자 관리 강화를 위해 (전세버스에 대해서도) QR코드로 명단을 관리하도록 의무화했다전세버스 내 노래나 춤도 금지했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버스업계를 위해 QR코드 인식시스템 장착 비용이나 방역물품 지원이 필요하다는 진 의원의 지적에는 일단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앞서 정부는 이날 오전, 단기 전세버스 탑승객 명부도 의무적으로 작성하도록 지침을 내렸다. 전세버스를 타고 일회성 행사나 집회 등에 참여한 이후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일어났을 때 이용자를 특정하기 어려운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앞서 지난 15일 전국에서 전세버스를 타고 서울 광화문 집회에 온 참가자의 명단을 확보하지 못해 방역당국은 고역을 치른 바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광화문 집회 때 전세버스 탑승자 명단을 신속히 확보하지 못해 방역 조치에 어려움이 발생했다전세버스 내에서의 노래와 춤과 같이 밀접 접촉과 침방울(비말) 발생으로 감염 확산의 우려가 큰 위법행위에 대해서 지방자치단체에서 단속을 강화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수본에 따르면 지자체는 단기 전세버스(통근.통학.학원버스 등 정기운행 전세버스는 비대상)를 운행하는 경우 전자출입명부를 활용해 탑승객 명단을 관리하도록 전세버스 운송사업자에 대해 행정명령을 발령할 예정이고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 사용이 곤란할 경우 수기명부도 비치.관리하도록 할 방침이다.

전북(8.20), 경기도·대전(8.21), 충남(8.22), 경남(8.23), 부산(8.25) 같은 일부 지자체는 전세버스 탑승자 명부를 작성하라고 행정명령을 자체적으로 발령했으나 이 같은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지자체에 대해서는 방역당국 차원에서 행정명령 발령을 권고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