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4650억 미수령 주식 찾아가세요:엔티엠뉴스
로고

4650억 미수령 주식 찾아가세요

‘미수령 주식 찾아주기 캠페인’으로 주인 찾기 대대적 전개

경제부 | 기사입력 2010/07/28 [18:45]

4650억 미수령 주식 찾아가세요

‘미수령 주식 찾아주기 캠페인’으로 주인 찾기 대대적 전개

경제부 | 입력 : 2010/07/28 [18:45]

한국예탁결제원(사장 이수화)은 서민경제에 조금이라도 보탬을 주려는 취지에서 7월 28일부터 8월말까지 약 5주간에 걸쳐 투자자들이 찾아가지 않은‘미수령 주식 찾아주기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기로 했다. 

올해 6월말 기준으로 예탁결제원에 잠자고 있는 미수령 주식은 상장사와 비상장사를 합하여 약 650개사에 걸쳐 2만 6천명 투자자, 2억 2290만주이며 시가로는 약 4650억원(비상장법인은 액면가 적용)에 달하고 있다.

미수령 주식을 효과적으로 찾아주기 위해, 예탁결제원은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전산망과 연계하여 시가 기준 10만원 이상의 미수령 주식 보유투자자(약 15,000명)의 현재 주소지로 주식내역과 수령절차를 통지·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수령 주식을 확인하는 방법은 ▶ 예탁결제원 홈페이지(www.ksd.or.kr) “주식찾기” 코너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 확인 후, 미수령 주식의 보유여부(보유종목과 수량) 확인이 가능하고 ▶ 캠페인 기간 중 투자자들의 편의를 위하여 예탁결제원 여의도 본원 1층 로비에 전용창구와 전담 안내전화(02-3774-3600)를 설치·운영함으로써 방문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단, 위 미수령 주식의 확인은 예탁결제원이 증권사무를 대행하는 회사에 한 한다.

예탁결제원에 보관중인 미수령 주식을 찾고자 하는 주주는 ‘신분증’과 ‘증권회사카드(본인명의)’를 지참하고 소재지 인근의 예탁결제원 본원(서울 여의도) 또는 부산, 광주, 대전지원을 방문하면 된다.

예탁결제원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약 10,000명의 투자자가 3,000억원 이상의 주식을 찾아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국민은행·하나은행 등 다른 주식사무 대행회사와의 협력 등을 통해 더 많은 투자자가 미수령 주식을 찾아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수령 주식”이란 ?
▶ “미수령 주식”이란 한국예탁결제원에 주식을 예탁하지 않고 투자자 본인이 직접 보유하다 이사 등의 사유로 연락이 닿지 않아 무상증자·주식배당 등으로 배정된 주식을 찾아가지 못한 경우에 발생한다.
▶ 미수령 주식이 발생하는 경우(예시)
ㅇ 우리사주를 받았거나 매수한 후 너무 오래 되서 잊어버린 경우
ㅇ 상속을 받았는데 찾을 방법이 없었거나, 상속 사실을 모른 경우
ㅇ 무상증자나 주식배당을 받았지만 이사 등으로 통지를 못 받은 경우
ㅇ 너무 소액이라 찾아가지 않은 경우
ㅇ 특히 법인주주의 경우, 보관비용과 분실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주권을 수령하지 않은 경우
▶ 미수령 주식은 발행회사의 주식사무를 대행하고 있는 주식사무 대행회사(명의개서대리인)가 보관하고 있으며, 현재 주식사무대행회사는 한국예탁결제원, 국민은행 및 하나은행 3개 회사가 수행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