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재인 대통령, 인도네시아 국빈방문 마치고 베트남으로 출발:엔티엠뉴스
로고

문재인 대통령, 인도네시아 국빈방문 마치고 베트남으로 출발

문 대통령, 인니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정상회담-'新 남방정책' 추진 공식 천명

이서형 | 기사입력 2017/11/10 [19:42]

문재인 대통령, 인도네시아 국빈방문 마치고 베트남으로 출발

문 대통령, 인니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정상회담-'新 남방정책' 추진 공식 천명

이서형 | 입력 : 2017/11/10 [19:42]
<사진/청와대>

인도네시아를 국빈방문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은 9,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는 데 합의했다.

이날 오후, 양 정상은 인도네시아 수도인 자카르타 보고르 대통령궁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니 공동번영과 평화를 위한 공동비전성명'을 발표했다.


동남아 국가와의 공동 비전성명 채택 및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설정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수도 자카르타에서 60떨어진 보고르 지역에 있는 대통령궁(Istana Bogor)에서 열리는 공식 환영식에 참석했다.

비가 와서 약식으로 진행됐는데, 애초 환영식은 양국 국가 연주 및 예포 21발 발사 의장대 사열, 어린이 환영단 인사 등의 순서로 진행될 계획이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지난해 5월 국빈 방한 당시 우리의 공식 환영식에 감명을 받아 자국의 공식 환영식도 한국의 의전을 벤치마킹할 것을 지시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국빈 만찬을 위해 인도네시아 최고의 요리사들을 따로 부른 것으로도 알려졌는데, 예정에 없이 문 대통령과 함께 시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대통령궁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마트인 `비티엠 보고르 몰`에 같이 가자고 제안했고 문 대통령은 이를 흔쾌히 수용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23일간의 인도네시아 국빈방문 일정을 마치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베트남으로 출국했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 다낭에서 제25APEC 정상회의 일정을 소화한다. APEC1989년 창설된 아시아태평양지역 최고의 경제분야협의체로 2016년 기준 세계 GDP60%, 총 교역량의 51% 점유하는 거대한 경제블록이다.

문 대통령은 APEC기업인자문위원회(ABAC)과의 대화에 참석하는 한편, 리트리트(Retreat·비공식 자유토론) 세션 1.2에 참석, 혁신성장 역내 무역투자 등을 화두로 회원국 정상들과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아울러 APEC 참석 기간 중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도 가질 예정이다.

<이서형 기자/news112@ntm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