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임은정 검사, 조사단 조사받은 뒤 '검찰을 조금 따뜻하게 지켜봐 달라':엔티엠뉴스
로고

임은정 검사, 조사단 조사받은 뒤 '검찰을 조금 따뜻하게 지켜봐 달라'

'왜 우리 스스로 자정능력이 없는가, 여기에 대해 제도개혁이 필요하다는 말씀 드렸다'

이창재 | 기사입력 2018/02/07 [00:19]

임은정 검사, 조사단 조사받은 뒤 '검찰을 조금 따뜻하게 지켜봐 달라'

'왜 우리 스스로 자정능력이 없는가, 여기에 대해 제도개혁이 필요하다는 말씀 드렸다'

이창재 | 입력 : 2018/02/07 [00:19]

안태근 전 검사장의 서지현 검사에게 성추행했다는 의혹과 이를 검찰 간부가 은폐했다는 의혹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던 서울 북부지검 임은정 검사가 검찰 진상조사단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6시간여 조사를 받은 뒤 귀가했다.

이날 오전 940분께,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 사무실이 있는 서울동부지검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임 검사는 오후 4시께, 조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제가 기억하는 것에 대해 상세히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임 검사는 취재진들이 성추행 의혹 당시 법무부 검찰국장이었던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이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 증언했냐고 묻자 "내가 관여된 부분이 그것 밖에 없다. 오늘은 그 부분에 대한 조사"라고 했다.

조사에서 어떤 진술을 했느냐는 질문에는 "왜 우리 스스로 자정능력이 없는가, 여기에 대해 제도개혁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답했다.

임 검사는 "추행한 사람(안태근 전 검사장)이 감찰도 안 되고 검찰국장이 돼서 징계위원.인사 심사위원이 되는 현실이 한 사람의 문제는 아니다. 제도가 왜 그렇게 된 것이냐, 그 부분을 정말 잘해 달라고 부탁드렸다"고 설명했다.

이날 조사단은 임 검사로부터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 의혹을 접한 경위와 서 검사가 주장한 인사 불이익 의혹과 관련해 목격했거나 들은 상황 등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실공방으로 번진 최 의원의 사건 무마 의혹에 관한 사실 관계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확인했다.

조사단은 서 검사가 201010, 성추행 피해를 소속 검찰청인 서울북부지검의 상관에게 알린 이후 차장검사와 지검장을 거쳐 법무부에 관련 내용이 전달됐는지에 대해서도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다.

임 검사는 자신의 사회망서비스(SNS)에서 서지현 검사의 피해에 관한 탐문을 하고 다니던 자신을 당시 최 검찰국장이 불러 "피해자가 가만히 있는데 왜 들쑤시느냐"고 호통치는 등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6년 임 검사가 SNS로 한 검찰 간부의 성폭력 의혹을 제기하자 당시 소속 검찰청(의정부지검) 검사장이던 조 단장이 '글을 당장 내리라' 등 압박을 했다는 이유로 조 지검장에게 사퇴를 요구하는 이메일을 보내기도 했다.

임 검사는 조직 내 비위 의혹에 대한 여성 검사들의 잇따른 문제 제기를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희망을 본다. 어떤 선배님이 '검사에 희망이 있을까. 식초에 담긴 씨앗처럼 희망이 없다'고 하던데, 변화할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검찰을 조금 따뜻하게 지켜봐 달라. 부탁드린다"고 말하고 검찰청사를 뒤로 했다.

<이창재 기자/micky05@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