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트럼프 대통령.김정은 위원장, 70년 만에 '세기의 회담':엔티엠뉴스
로고

트럼프 대통령.김정은 위원장, 70년 만에 '세기의 회담'

두 정상,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첫 역사적인 만남

이서형 | 기사입력 2018/06/12 [12:06]

트럼프 대통령.김정은 위원장, 70년 만에 '세기의 회담'

두 정상,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첫 역사적인 만남

이서형 | 입력 : 2018/06/12 [12:06]
 <사진/CNN>

회담 취소와 재개를 반복하면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6.12북미정상회담이 싱가포르에서 북한 정권 수립 후 70년 만에 성사됐다.

12일 오전, 이른바 '세기의 회담'으로 주목되는 북미 정상 간의 만남은 한반도는 물론 전 세계의 설렘과 기대 속에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열렸다.

사상 처음으로 성사되는 북미 정상의 만남은 한반도 비핵화의 첫 발로 상징되는 만큼 두 정상의 이날 회담 결과는 그만큼 기대되고 있다.

카펠라 호텔에서 개최된 북미정상회담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단독회담에 이어 현재는 핵심 참모들이 배석하는 확대 정상회담, 업무 오찬 순으로 진행되고 있다.

앞서 양국 실무진들의 밀고 당기는 회담이 수차례 이어진 결과를 가지고 정상 간의 회담이 이뤄지는 것이니만큼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가능성은 상당히 높아 보인다.


이는 전날 저녁, 김 위원장이 예고없이 외출해 식물원을 방문하는 등 여유있는 모습을 보인 것에서도 추측할 수 있다.

이날 두 정상의 단독회담과 참모진들의 확대정상회담 결과가 어떻게 마무리되느냐에 따라 비핵화의 시기합의문이 어떻게 도출될지, 회담의 성패를 가를 비핵화-체제보장 '빅딜'이 어느 수준에서 합의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비핵화에 합의하고 이에 따른 체제보장과 경제보상 수준, 관계개선 방안 등에 합의를 이룬다면 북미관계 뿐 아니라 한반도 정세가 크게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회담에서 두 정상이 각자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는 만큼 적어도 포괄적인 선언이나 합의는 이뤄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싱가포르 센토사 섬의 카펠라 호텔에 전 세계의 눈이 집중되어 있는 이유이다.

<이서형 기자/news112@ntm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