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답방하면 한라산 구경 시켜줄 것':엔티엠뉴스
로고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답방하면 한라산 구경 시켜줄 것'

문 대통령, 청와대 출입기자단과 북악산 산행하며 대화 나눠

이서형 | 기사입력 2018/10/28 [17:27]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답방하면 한라산 구경 시켜줄 것'

문 대통령, 청와대 출입기자단과 북악산 산행하며 대화 나눠

이서형 | 입력 : 2018/10/28 [17:27]
<사진/청와대>

28
,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답방과 관련해 "‘백두에서 한라까지라는 말도 있으니 원한다면 한라산 구경도 시켜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 출입기자단과 북악산 산행을 가진 자리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서울 답방하면 뭘 보여줄 것인가라는 질문에 "지난번에 제가 (북한에) 올라갔을 때 워낙 따듯한 환대를 받아서 실제 김정은 위원장이 답방할 때 어디로 가야하는지 걱정이 된다"면서 "아직 일정이 구체화 안 돼 계획을 세우고 있진 않다. 일정 잡히면 (김 위원장이) 얼마나 시간을 보낼지 모르니 맞춰서 잡아야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남은 두 달 국정초점은?’이란 질문에 "지금 진행되고 있는 평화 프로세스가 결코 실패되지 않도록 기회 살려내도록 할 일이 많다""한편으로는 북한, 한편으로는 미국과 노력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거시적 경제 지표가 어떻든 간에 국민들이 민생을 어려워하셔서 민생의 어려움을 덜면서, 그러나 정책 기조인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이 기조를 잘 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려면 정기 국회 마무리가 중요하다""중요 입법이 많은 만큼 국회하고도 협력해야 하고 예산안도 잘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고 말했다.

이날 산행은 문 대통령이 직접 마련한 것으로 확인됐는데, 문 대통령은 "작년 취임 초에 한번 산행을 했었고 올해 들어와선 봄 이후로 상황들이 빠르게 전개되고 해서 제가 여유 없어서 산행 기회를 마련하지 못했다""그 바쁜 상황 때문에 나도 기자들도 고생했다. 좋은 계절에 산행 한번 하자고 해서 자리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역사를 배우기 위해 그 장소를 가고 싶다"며 김신조 일당이 북악산을 통해 청와대에 침투하려고 했던 1.21사태를 기자들에게 설명했다.

오전 11시부터 3.37km거리를 1시간30분가량 소요됐으며 숙정문 안내소에서 시작해 숙정문, 백악촛대바위, 청운대(기자단과 대화)를 거쳐 북악산 정상에 오른 뒤 창의문 안내소로 내려와 기자단과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북악산 산행에는 내외신 출입기자 140여명과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한병도 정무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 청와대 참모들이 함께 했다.

<이서형 기자/news112@ntm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