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희상 국회의장, ‘이제는 전문가를 써야 할 때’:엔티엠뉴스
로고

문희상 국회의장, ‘이제는 전문가를 써야 할 때’

문 의장,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 참석 '(문 대통령)쫄지 말아야'

신대식 | 기사입력 2019/01/09 [00:15]

문희상 국회의장, ‘이제는 전문가를 써야 할 때’

문 의장,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 참석 '(문 대통령)쫄지 말아야'

신대식 | 입력 : 2019/01/09 [00:15]

8
, 문희상 국회의장은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문재인 정부 집권 3년 차 인사 원칙과 관련해 "이제는 전문가를 써야 할 때다. 지금은 실사구시 측면에서 전문가, 실력가를 써야 순서가 맞다""이건 율곡의 용인술에 관한 지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부터는 인연으로 인사한다든지, 보상 인사는 끝내야 할 시기"라면서 "이건 현 정권에 대한 얘기가 아니라 상식"이라고 덧붙였다.

문 의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수행 지지도에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다며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정권이 3년 차에 들어서서 인기가 오르는 사례는 극히 드물다"면서 "지지율에 연연해 대통령이 할 일을 못 하면 '무능 플러스 알파'가 된다"고 경고했다.

이어 "쫄지 말고 당당하게, 차분하게 할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의원정수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에 관해 "의원정수를 반드시 늘려야 한다는 데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의원정수가 늘어야만 선거제 개혁이 된다고 하는데, 1(비례대표) 2(지역구)의 비율로 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안대로 하면 꼭 숫자를 늘리지 않아도 가능하다"고 여야의 선거제도 개편 논의와 관련해 견해를 밝혔다.

더불어 "정치개혁특위 자문위가 의원정수를 360명으로 확대하자는 권고안을 내기는 했지만, 이상적인 안일 뿐"이라며 "지역구를 줄이고 비례대표를 늘리면 '연동형'이라는 이름을 붙이지 않아도 비례성 보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문 의장은 "독일식 연동형 비례제는 정당득표율대로 의석수를 쪼개는 것인데 그게 지금 우리 체제에 꼭 맞는다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국회 예산을 늘리지 않으면서 정수를 조금 늘리는 방안에 대한 여론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정개특위(정치개혁특별위원회)1월 안에 논의를 마무리 지을 것"이라며 "올해는 천재일우의 기회"라고 선거제 개편이 결실을 볼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끝으로 "정개특위 자문위가 권고안을 만들면서 새로운 논의의 출발점이 마련됐다""유불리를 따지면 답도 의미도 없는 싸움이다. 당리당략을 버려 달라"고 당부했다.

<신대식 기자/ntmnewskr@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