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 광화문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엔티엠뉴스
로고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 광화문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

6만여 명 모인 가운데, 대통령.교육감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약속 이행 요구

이규광 | 기사입력 2019/07/04 [01:03]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 광화문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

6만여 명 모인 가운데, 대통령.교육감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약속 이행 요구

이규광 | 입력 : 2019/07/04 [01:03]
<사진/신대식 기자>

총파업을 선언한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단체가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광화문광장에서 약 6만여 명(경찰 추산 3만 명)의 조합원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3, 연대회의 측은 서울 광화문광장에 모여 결의문을 통해 "학교비정규직의 정규화와 공정임금을 시행하라"면서 "촛불 대통령을 자임하며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을 내세웠던 정부 여당이 태도를 바꿔 약속을 저버리고 최저임금 동결을 주장하고 있다. 대통령과 교육감은 공정임금제, 비정규직 정규직화 약속을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연대회의 측은 문재인 대통령 임기(2021년 회계년도 까지) 학교 비정규직의 임금을 정규직의 80% 수준으로 맞추는 공정임금제 실현, 교육공무직의 교직원화와 정규직 전환 등을 요구하면서 임금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년도 6.24%의 임금 인상율과 오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는 매년 최저임금 수준의 인상율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단상에 나선 안명자 교육공무직본부 본부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전국의 17개 교육청 교육감들은 공공기관 비정규직 제로화 정규직 그리고 공정임금제를 이야기했다"면서 "아이들이 잘사는 세상을 위해선 교육공무직이 잘사는 세상이 있어야 한다.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은 학교교육의 주체다. 주체로서 행동으로 노동의 가치를 보여 주겠다"고 강조했다.

한연임 학교 비정규직노동조합 광주지부 지부장도 "학교에서 일하는 영어회화 전문 강사, 스포츠강사, 미화.당직.시설.사감 등이 우리 조합원"이라면서 "조합원들이 함께 차별과 어려움 속에서 총파업 대오에 함께해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 하겠다"고 했다.

앞서 연대회의 측과 각 지역 17개 교육청은 임금협상, 비정규직 정규직화 협상을 진행했지만 결렬됐다. 정부와 교육청은 연대회의 측의 요구안에 난색을 표하며 기본급 1.8% 인상 외에는 요구안을 수용 거부하겠단 입장이었다.

한편, 연대회의는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와 전국여성노조,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등 3대 단체로 구성된 단체로 연대회의는 이날을 시작으로 오는 5일까지 총파업에 돌입했다.

주최 측은 전국의 총 9만 명의 노동자, 6000개 학교가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보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