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이해찬 대표, 중소기업중앙회 방문해 간담회 가져:엔티엠뉴스
로고

이해찬 대표, 중소기업중앙회 방문해 간담회 가져

'하반기 경제정책도 주로 중소기업 정책에 역점을 두고 정책 방향을 설정했다'

이규광 | 기사입력 2019/07/10 [00:34]

이해찬 대표, 중소기업중앙회 방문해 간담회 가져

'하반기 경제정책도 주로 중소기업 정책에 역점을 두고 정책 방향을 설정했다'

이규광 | 입력 : 2019/07/10 [00:34]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중소기업중앙회를 방문해 "하반기 경제정책도 주로 중소기업 정책에 역점을 두고 정책 방향을 설정했다"고 밝혔다.


9일 오후, 이 대표는 중기중앙회를 찾아 김기문 회장을 만나서 "문재인 정부는 중소기업을 경제정책의 중심에 놓고 육성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해 정책을 종합적으로 조율하고 어제부터 중소기업정책심의회를 가동해 여러 예산 지원과 정책발굴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재작년 우리가 소득 3만 달러를 이룩했고 세계 7번째로 '3050클럽'(소득 3만 달러·인구 5000만 명)에 가입했다. 또 최초로 수출이 6000억 달러를 돌파했다"면서 "아마 중소기업이 2년 연속 1000억 달러 수출을 넘기며 6000억 달러 수출에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300여개의 중소 수출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했고, 벤처투자도 1400개사에 34000억 원으로 많이 활성화돼 있다. 유니콘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8개에서 곧 20개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우리 경제 여건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미중 간 갈등이 생각보다 범위도 넓고 시간도 길어지고, 아베 일본 총리가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까지 하겠다고 선언해 여러 어려움이 있다"면서 "당정과 여러분이 함께 각별한 노력으로 위기를 극복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건의사항을 꼼꼼히 살펴보고 당정 협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면서 "최저임금이나 개성공단 문제 모두 복잡하고 어려운 사안인데 충분한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김기문 회장은 "불확실한 경제 상황으로 힘든 상황이다. 최저임금이 막바지 협상 중인데 중소기업의 지불 능력을 감안해 최대한 노력할 수 있기 바란다"면서 "미중 무역 갈등과 일본 수출 등이 상당히 우려되지만 하루 빨리 외교 문제가 해결돼 우리 경제에 파장이 가능하면 적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개성공단 가동 문제를 언급한 뒤 "중소기업대표단이 지난달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의 아시아태평양소위원회를 방문해 개성공단에 대한 여러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노력했다""개성공단이 다시 가동되면 국제적인 공단이 돼 다시는 문 닫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서도 어려운 경제상황을 언급하며 당 차원의 총력 대응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미중 무역 갈등과 세계경기 둔화 등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데 일본의 비정상적인 경제 보복 조치까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다가오고 있다"면서 "당정청은 이번 사태에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당은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 특별위원회를 구성했고 대통령과 5당 대표 간 회동도 제안해뒀다""모처럼 여야도 하나가 돼 경제보복 철회 국회 결의안을 채택하고 방일단을 파견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