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 대통령, 국립대 총장들 청와대 초청해 기술국산화 뒷받침 당부:엔티엠뉴스
로고

문 대통령, 국립대 총장들 청와대 초청해 기술국산화 뒷받침 당부

2학기부터 시작되는 강사법, 시간강사 고용유지를 위해 노력해달라 요청하기도

이서형 | 기사입력 2019/08/23 [03:17]

문 대통령, 국립대 총장들 청와대 초청해 기술국산화 뒷받침 당부

2학기부터 시작되는 강사법, 시간강사 고용유지를 위해 노력해달라 요청하기도

이서형 | 입력 : 2019/08/23 [03:17]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2, 소재.부품 기술 자립을 위한 국내 대학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오세정 서울대 총장 등 전국 국립대 총장 24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면서 기술의 국산화, 소재·부품 중소기업의 원천기술 개발에 대한 지원이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이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정부와 산업계가 핵심 기술 국산화에 힘쓰고 있는 만큼 국립대들이 이를 뒷받침해 달라는 주문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필요하면 정부가 연구개발(R&D) 또는 지역 예산을 통해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또 국립대가 지역혁신의 거점 역할을 강화해 줄 것과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한 학과.전공의 융합 필요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역 혁신은 국립대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지역주민이 확실히 체감하도록 역할을 해 달라면서 학문 간, 전공 간, 심지어 문과.이과라는 큰 영역의 벽도 무너뜨리는 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달 시행되는 강사법(개정 고등교육법)을 거론한 문 대통령은 “2학기부터 시작되는 강사법의 취지인 시간강사들의 신분보장 및 처우 개선 취지와 달리 고용이 줄어든다며 시간강사의 고용유지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강사법이 2학기부터 시작이 되는데, 시간강사들의 신분을 보장하고 처우를 개선하자는 그 취지인데, 지금 역설적으로 오히려 그게 강사들의 일자리를 줄이는 그런 식의 결과가 빚어지고 있어 걱정이 많다고 우려했다.

더불어 국립대학들의 경우 시간강사 고용감소율이 사립대학에 비해 낮다면서 더욱 더 관심을 가져 주십사, 그런 시간강사들의 고용 유지를 위해서 함께 노력을 해 나갔으면 하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요청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