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세월호 특별수사단 공식 출범, '모든 의혹 철저히 조사':엔티엠뉴스
로고

세월호 특별수사단 공식 출범, '모든 의혹 철저히 조사'

임관혁 수사단장, '필요하면 수사를 전제로 하지 않는 조사까지 해야'

최인환 | 기사입력 2019/11/11 [20:53]

세월호 특별수사단 공식 출범, '모든 의혹 철저히 조사'

임관혁 수사단장, '필요하면 수사를 전제로 하지 않는 조사까지 해야'

최인환 | 입력 : 2019/11/11 [20:53]

11
,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이 공식 출범하면서 이번 수사가 마지막이 될 수 있도록 백서를 쓰는 심정으로 모든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날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특별수사단은 형사처벌을 대상으로 한 혐의세월호와 관련된 국민적 의혹을 전반적으로 들여다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사단장을 맡은 임관혁(53.사법연수원26) 경기 수원지검 안산지청장은 빠르면 이번 주라도 (세월호 유가족과)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관계자를 만날 생각이라며 수사는 기본적으로 형사 처벌을 전제로 한 개념인데, 국민적 의혹을 해소한다는 차원에서 필요하면 수사를 전제로 하지 않는 조사까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세월호 디브이아르(DVR) 증거자료 조작 의혹등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 부분과 이미 형사 처벌이 끝난 부분도 의혹이 남아있으면 조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별수사단은 검사 8명과 수사관 10명으로 구성됐는데, 이들 중 한상형(40.36) 부산지검 검사와 김경태(40.변호사시험 1) 수원지검 검사는 서울과학고 출신으로 알려졌다.

임 단장은 수사를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과학 부문에 전문적인 역량을 갖고 있는 분들이 필요했고, 그런 차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특수단은 세월호 재수사의 정치적 민감성을 묻는 질문에 다른 정무적 고려는 없다고 말했다.

임 단장은 검찰총장님께서 세월호 관련 여러 의혹이 제기되었기 때문에 검찰에서 한번쯤은 전면적으로 수사해서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씀하셨다면서 다른 정무적 고려는 있을 수 없다. 이 사건 모든 의혹을 밝힌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수사단은 기존 수사기록을 우선 살펴본 뒤, 세월호 특조위와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등에서 이미 수사 의뢰했거나 향후 고발이 들어오는 사건의 기록까지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수사방향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세월호 가족협의회는 오는 15,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등을 포함한 세월호 참사 관여자 122명을 고소.고발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