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 대통령, 여야4당 대표에 코로나19 사태 추경 동의 구해:엔티엠뉴스
로고

문 대통령, 여야4당 대표에 코로나19 사태 추경 동의 구해

문 대통령.여야4당 대표, 추경 편성 등 과감하고 신속한 대책에 합의

이서형 | 기사입력 2020/02/29 [20:15]

문 대통령, 여야4당 대표에 코로나19 사태 추경 동의 구해

문 대통령.여야4당 대표, 추경 편성 등 과감하고 신속한 대책에 합의

이서형 | 입력 : 2020/02/29 [20:15]
<사진/청와대>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미래통합당 황교안.민생당 유성엽.정의당 심상정 등 여야 4당 대표 회동을 통해 초당적인 협력을 다짐했다.

특히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 등 과감하고 신속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28일 오후, 국회를 찾은 문 대통령은 여야 4당 대표들을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 계획을 언급하고 "핵심은 속도"라며 국회의 빠른 처리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필요한 지원을 예산으로 충분히 뒷받침하기 위해 긴급 추경을 편성해 국회에 빨리 제출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로 국민안전과 경제 모두 아주 비상하고 엄중한 상황이다. 초당적 협력을 구하기 위해 국회를 찾아왔다"면서 "범국가적 대응을 위한 국회의 협력이 첫발을 잘 뗀 만큼 협력의 강도와 속도를 높여주시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제가 야당(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로서 추경을 먼저 제안하고 신속히 통과시킨 경험이 있다""비상 상황인 만큼 신속히 논의해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정부의 노력에 대해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을 하고 있으며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국무총리가 직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이 돼 대구에 상주하고 진두지휘하며 감염병 확산 저지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 당국과 의료진은 밤낮을 잊고 사투를 벌이고 있다. 민간 의료진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헌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크게 걱정되는 것이 경제다. 우리 경제의 타격이 아주 크다"면서 "장기화할수록 더 걱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과감한 재정 투입으로 피해 기업과 중소 상공인들을 긴급 지원하고 위축된 경제를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놨다""피해지역과 업종에 대해 전례 없는 대책을 강구하고 어려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해 세제와 금융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 특히 자발적인 임대료 인하운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임대료 인하의 절반을 정부가 지원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내수를 살리기 위한 파격적인 소비 진작책도 필요하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이 겪고 있는 사회경제적 피해를 해소하기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면서 "특별교부세와 예비비를 포함한 긴급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하고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뛰어넘는 강력한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