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 대통령, 6개국 대사들에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지지 표명:엔티엠뉴스
로고

문 대통령, 6개국 대사들에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지지 표명

검찰 수사와 별도로 옵티머스 관련 공공기관의 투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 지시

이서형 | 기사입력 2020/10/16 [20:56]

문 대통령, 6개국 대사들에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지지 표명

검찰 수사와 별도로 옵티머스 관련 공공기관의 투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 지시

이서형 | 입력 : 2020/10/16 [20:56]
<사진/청와대>

16, 문재인 대통령은 미하엘 라이펜슈 주한 독일대사 등 우리나라에 새로 부임한 6개국 대사들로부터 신임장을 전달 받았다.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은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오만, 파키스탄, 칠레, 오스트리아, 베트남, 독일 등 6명의 주한 대사들과 '신임장 제정(提呈)'을 가졌다.

신임장 제정식은 파견국의 국가 원수가 새로운 대사에게 수여한 신임장을 주재국 정상에게 전달하는 의식이고 파견국 원수를 대신해서 모든 권한과 책임을 가진 인물임을 보증하는 문서가 신임장이다.

문 대통령에게 신임장을 전달한 상주 대사 6명은 자카리아 하메드 힐랄 알 사아디 주한 오만대사, 뭄타즈 자흐라 발로치 주한 파키스탄대사, 글로리아 마르가리타 시드 카레뇨 주한 칠레대사, 볼프강 앙거홀처 주한 오스트리아대사, 응우옌 부 뚱 주한 베트남대사, 미하엘 라이펜슈 주한 독일대사 등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신임장 전달 후 가진 환담에서 주한 대사들의 부임을 축하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긴밀한 협력과 연대가 요구되고 있는 만큼 대사 여러분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한국과 본국 간의 우호 관계뿐 아니라 코로나 대응과 경제 회복,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도 함께 힘써 주시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차원에서 WTO 개혁과 WTO를 중심으로 한 다자무역 체제의 복원, 포용적 성장이라는 비전을 갖고 WTO 사무총장직에 도전한 한국의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특별히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내년 상반기 개최될 2P4G 정상회의에도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신임 대사 6명이 우리나라와의 협력 관계 발전을 다짐하는 발언을 하자 문 대통령은 "한국에는 '봉제사 접빈객(奉祭祀 接賓客)'이란 말이 있다"면서 "찾아오는 손님 대접하는 것을 조상님들에 대한 제사 모시는 만큼이나 중시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에는 손님을 반기고 잘 대접하는 전통이 있다""한국의 인심이 넉넉하니, 한국의 넉넉한 인심도 많이 접해 보시라"고 덕담을 건네기도 했다.

이날 제정식에는 정부 측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참석했고 청와대에서는 서주석 국가안보실 1차장, 김현종 안보실 2차장, 강민석 대변인, 1부속비서관, 탁현민 의전비서관이 참석했다.

한편, 강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이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검찰 수사와 별도로 공공기관의 해당 펀드 투자 경위를 철저히 살펴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의 이런 지시는 최근 옵티머스 관련 정·관계 로비 의혹이 확산하면서 이 사건이 권력형 게이트로 비화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자 선제적으로 나서서 진상을 규명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분석된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지시와 관련해 손실 여부와 상관없이 (공공기관들의) 투자 결정이 적절했는지, 허술한 점은 없었는지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자넌 14, 문 대통령은 검찰의 엄정한 수사에 어느 것도 성역이 될 수 없다의혹을 빨리 해소하기 위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