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오늘의 역사 > [3월 2일] 1946년, 호치민 북베트남 대통령으로 취임하다

김종현 | 기사입력 2009/03/02 [09:09]

<오늘의 역사 > [3월 2일] 1946년, 호치민 북베트남 대통령으로 취임하다

김종현 | 입력 : 2009/03/02 [09:09]
1946년 3월 2일, 일본, 프랑스, 미국을 상대로 30년의 전쟁을 이끈 호치민이 북베트남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사진: 1945년 9월 2일, 독립을 선포하는 호치민)


호치민의 본명은 구엔 타트 탄(Nguyen Tat Thanh)으로 1890년 5월 19일에 태어났다. 21세때 프랑스로 건너간 호치민은 카를 마르크스주의에 눈을 떠 모스크바에서 2년 간 공부하기도 했으며 1920년대부터 베트남 해방을 위해 싸움을 시작했다. 이때부터 수많은 가명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오늘날 널리 알려진 "호치민"이란 가명은 베트남어로 "깨우치는 자"라는 뜻으로 1940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다. 1945년에 호치민과 접촉한 미국 OSS 장교 아르키메데스 패티 소령은 훗날 회고록에서 부하들조차 가명이 너무 많아 "장군"이라고만 부를 정도라고 했다. 하지만 호치민 자신은 "장군"이란 명칭을 싫어했다고 패티 소령은 썼다.

1941년 5월 19일 호치민은 보 구엔 지압(Vo Nguyen Giap) 등 망명 동지들과 더불어 "베트남 독립 동맹"(Viet Nam Doc Lap Dong Minh Hoi)"라는 이름의 망명 정부를 수립했다. 이 망명정부의 약칭이 베트민(Viet Minh)이다. 1940년 6월 프랑스가 독일에 패한 이후 일본이 프랑스를 대신하여 베트남을 점령하고 있었는데 호치민과 그의 동지들은 통킹 지역에 수시로 게릴라 부대를 들여보내 일본과 싸우기 시작했다. 

진주만 기습 공격으로 일본과 전쟁에 돌입한 미국은 이런 호치민을 눈여겨 보게 되었다. 당시 미국은 독일 및 일본과 전쟁에 승리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였기 때문에 공산주의자들도 지원하고 있었다. 소련은 말할 것도 없을 뿐 아니라 장졔스와 치열한 주도권 다툼을 벌이던 중국 공산당의 마오쩌뚱도 지원하고 있었다. 그런 미국에게 인도차이나에서 활발한 대일 게릴라 투쟁을 전개하고 있던 호치민은 나름대로 가치있는 존재였다. 호치민과 친분 관계가 있던 마오쩌뚱은 미국 OSS에 호치민에 대한 상세한 자료를 제공하면서 "인도차이나에서 프랑스보다 베트민이 미국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미국 OSS와 호치민의 밀월은 1945년 4월, 아르키메데스 패티 소령이 쿤밍을 방문하여 호치민을 방문하면서 본격화했다. 패티의 임무는 호치민의 게릴라 부대를 지원하여 일본군을 교란하는 것이었다. 패티 소령은 "베트민 아니면 같이 일할 사람이 없다"고도 했다. 패티 소령이 지휘하는 OSS 산하 소규모 특수부대인 "사슴팀"은 베트민 게릴라들에게 무기를 지원하며 그들과 함께 일본과 싸웠다. 나중에 사슴팀이 키운 베트민 군인들이 훗날 미국과 전쟁에서 큰 역할을 맡게 된다.  미국은 이무렵만 해도 프랑스가 인도차이나를 재점령하는 것을 도울 의사가 전혀 없었으며, 베트민에 호감을 가지고 그들을 지원했다. 오히려 프랑스측과 갈등을 빚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이 1945년 8월 15일에 항복하자 8월 19일에 호치민의 부대가 하노이에 당당히 입성했다. 호치민은 아직 임시정부가 위치한 탄트라오(Tan Trao)에 있었다.  8월 25일, 호치민은 탄트라오에서 "베트남 민주공화국 (Democratic Repulic of Vietnam, DRV)" 건국을 선포했으며, 이어 9월 2일에 하노이에서 정식으로 독립을 선언했다. 미국의 독립선언문을 참조한 문구가 들어있기도 했다. 8월 26일 호치민의 동지이자 부하인 보 구엔 지압이 하노이를 찾았다. 베트남을 재점령할 생각이었던 프랑스의 정보장교 장 생트니 소령과 프랑스 장교들이 하노이에 8월 22일에 왔지만, 실제로 그들이 할 수 있었던 것은 없었다. 미국도 프랑스를 지원하지 않았다. 호치민은 미국의 지원을 기대했고, 독립기념식장에 본부석에 자리가 마련된 국가는 미국이 유일할 정도였다. 심지어 군복 차림으로 참석한 미군 장교들은 새로 제정된 베트민 국기에 거수 경레를 하기도 했다. 1945년 말 OSS는 상부에 호치민이 공산주의가 아니라 "공화국 체제를 갖춘 민족주의를 지향한다"고 보고했지만 미국은 그 사실을 너무 늦게 깨닫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프랑스와 호치민은 10월부터 독립에 관한 협상을 시작했으며, 1946년 3월 6일에 프랑스와 호치민의 베트민은 베트민을 자유국으로 인정하는 협정에 서명했다. 호치민은 3월 2일에 북베트남의 대통령으로 취임하여 베트남의 새로운 역사를 열었다.

그러나 1년도 안되어 프랑스는 호치민을 탄트라오로 추방했고, 이후 호치민은 1969년에 사망할때까지 베트남인들에게 "호아저씨"라 불리며 프랑스와 미국을 상대로 한 30년 가까운 독립 전쟁을 이끌게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