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김무성 대표 '오늘까지만 참겠다!', 각 계파 '국민공천제' 둘러싸고 격돌!:엔티엠뉴스
로고

김무성 대표 '오늘까지만 참겠다!', 각 계파 '국민공천제' 둘러싸고 격돌!

김 대표, '사과했나?'란 질문에 '(내가 그랬는지)의원들에 물어보라!'

고은영 | 기사입력 2015/10/01 [00:02]

김무성 대표 '오늘까지만 참겠다!', 각 계파 '국민공천제' 둘러싸고 격돌!

김 대표, '사과했나?'란 질문에 '(내가 그랬는지)의원들에 물어보라!'

고은영 | 입력 : 2015/10/01 [00:02]

9월의 마지막 날인 30일, 여당인 새누리당은 친박과 비박계간 공천권을 둘러싼 충돌이 빚어졌다. 여기에 청와대까지 공천권에 개입한 듯한 모습을 보이면서 당내 주류와 비주류의 주도권 싸움이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포문은 먼저 청와대에서 열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28일,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간 합의되었던 이른바 '안심전화 국민공천제'에 대해 5가지 이유를 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사실상 청와대가 내년 공천에 관여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서청원 최고위원을 비롯한 친박계 중진들은 오후 3시로 예정된 의원총회를 앞두고 오찬을 하면서 '국민공천제' 반대 입장을 밝혀 김 대표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오후에 시작된 의원총회에는 서 최고위원은 참석을 하지 않았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의제로 시작된 총회는 여야 대표의 협상 과정, 제도의 문제점 등을 놓고 계파간 격론이 벌어졌다.

김 대표는 의총에서 '청와대 관계자'의 비판에 대해 "청와대의 이야기는 한 가지만 빼고 다 틀렸다. 당 대표를 모욕하는 것에 대해 지금까지 참았는데, 오늘까지만 참겠다"면서 "이렇게 하면서 당청 간 사이좋게 가자고 하면 되겠나"고 말해 회의장을 일순간 정적속에 빠지게 했다고 한다.

의총이 진행되면서 친박계와 비박계 의원 몇몇이 서로 상대방을 향해 손가락질을 하면서 고함을 지르는 등 험악한 장면도 연출됐다고 알려졌다.

김 대표의 측근인 김성태 의원이 김 대표를 비판했던 원유철 원내대표와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의 태도를 문제삼아 "'유승민 사태'라는 아픔을 안고 당신들을 합의 추대했는데, 분란을 조장하면 어떡하느냐"며 "단상에 올라가 김 대표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하면서 친박과 비박간의 고성이 시작됐다고 한다.

이에 발끈한 친박계 김태흠 의원을 비롯한 몇몇 의원들은 "그만 하라"며 목소리를 높였고, 조 원내수석부대표는 김성태 의원을 향해 "자신있으면 한판 붙자"라고 맞서는 상황까지 갔다고.

의총이 끝날 무렵까지 의원들의 소란이 계속되자 김 대표는 의원들을 향해 "나 들이받으려고 니들(친박계) 짜고 나왔고, 또 나 들이받혀 무너질까봐 보호해주려고 (비박계가) 짜고나온 거 아는데, 이제 됐으니 그만 하자"며 "(기자들이) 나 때문에 싸우는 줄 알겠다"고 의원들간 격론을 진정시켰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한편,
의총에 앞서 친박계 핵심인 윤상현 의원은 의총장에 들어가기 전,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는 기본적으로 현장투표를 통한 경쟁선거 방식"이라며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방안은 전화응답을 통한 여론조사 방식으로, 휴대폰 공천제"라고 지적했고, 역시 친박계 김태흠 의원도 의총장에서 나와 기자들에게 "역선택이나 이런 문제가 클리어하게(명확하게) 해결되는 부분이 없다"며 "노인들이나 정치에 관심 없는 사람들은 참여가 저조하기 때문에 정치에 관심이 있는 특정 국민의 여론만 반영될 수 있다"고 지적하는 등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반면, 비박계 의원들은 김 대표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찬성하면서 청와대가 당의 공천룰에 관여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두언 의원은 의총에 앞서 기자들에게 "이번 공천제 논란은 우리 국회가 권력(청와대) 눈치만 보는 후진적 거수기 국회로 남느냐, 아니면 국민 눈치를 보는 선진적 민주 국회로 바뀌느냐의 갈림길"이라고 강조했고, 김용태 의원은 의총장 밖에서 "역선택의 문제나 민주주의 대의상 여론조사가 맞느냐 등의 문제가 여전히 남는다"면서도 "의총에서 권은희 의원의 설명으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의원들의 오해가 상당 부분 풀렸다"고 밝히는 등 친박계와 다른 시각을 보였다.

김대표와 문 대표의 추석 회동으로 '안심전화 국민공천제' 합의가 후폭풍을 만나리라 예상은 했으나 청와대가 직접 나서서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친박계가 조직적으로 반발하는 모습은 지난 6월, 유승민 원내대표 사태를 재연하는 듯해 보인다.

그러나 김 대표가 유 전 원내대표처럼 호락호락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의총이 끝난 뒤 김 대표가 "내가 있는 한 전략 공천은  절대 없다"고 못박는 등 일전을 불사하겠다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고, 무엇보다 당의 공천룰에 대해 청와대가 간섭을 하는 것은 원칙에도 어긋나기 때문이다.

여기에 하향식 공천이 아닌 '국민공천제'에 대해 긍정적인 여론이 70% 가까워 명분에서도 김 대표가 유리하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고은영 기자/koey505@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