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국감>법사위, 세월호 참사 질의로 여야간 고성 오가:엔티엠뉴스
로고

<국감>법사위, 세월호 참사 질의로 여야간 고성 오가

박범계 의원, '양심상 권 위원장을 법사위원장으로 인정 못해. 편파진행 하지 말라"

특별취재단 | 기사입력 2017/10/18 [00:34]

<국감>법사위, 세월호 참사 질의로 여야간 고성 오가

박범계 의원, '양심상 권 위원장을 법사위원장으로 인정 못해. 편파진행 하지 말라"

특별취재단 | 입력 : 2017/10/18 [00:34]

17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대한법률구조공단 국정감사가 세월호 질의 여부를 둘러싼 여야의 공방으로 한 차례 정회 끝에 재개됐다.

이날 여야간 공방의 촉진제로 작용했던 이헌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은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옛 여당 추천위원(부위원장)으로 활동하다 '특조위 해체'를 요구하며 사퇴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의원들이 세월호 참사에 대한 입장을 묻고 옛 여권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이 이를 제지하는 과정에서 고성이 오갔다.

더민주 정성호 의원은 이 이사장에게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물었고, 이 이사장은 "기관장으로서 말하기 부적절하다"고 답을 아꼈다.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도 이 이사장의 세월호 특조위 부위원장 이력을 지적하면서 세월호 참사에 대한 입장을 캐물었다. 그러자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세월호 특조위 때 것을 물으면 증언할 의무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자제를 요구했다.

이에 더민주 간사인 금태섭 의원은 "해당 질문이 증언할 내용이 아니라면 증언거부하면 된다""질문 내용을 지시하고 제한하는 것은 안된다"고 반발했다.

법사위원장인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은 "김 의원의 지적처럼 공단의 운영실태에 대해 질문하는 것이 옳다""그 부분(세월호 참사)에 대해 답변을 굳이 할 의무가 없다. 답변 안하고 안하고는 이사장 자유재량에 맡긴다"고 정리를 시도했다.

하지만 박범계 의원이 "특조위원장하다 이사장 간 것 아니냐""이사장이 진술할 내용을 미리 입을 막게 하는 것 아니냐"고 거세게 항의했다. 이어 "양심상 권 위원장을 법사위원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편파진행 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 위원장은 "집권여당 최고위원답게 품위를 지키라"고 자제를 요구하다 감정에 복받친 듯 "(위원장으로 인정 못하면) 법사위에 출석하지 말라. 집권여당 됐다고 완장찬 역할 그만 하라"고 비아냥 거렸다.

오신환 바른정당 의원은 "소리 지르지 말란 말입니다. 너무하는 것 아니냐. 지금 여기가 박 의원과 권 위원장 싸우는 장소냐""너무들 한다. 창피해서 회의를 못하겠다"고 고함을 질렀고, 이어 의사진행 발언을 요청해 정회를 요청하면서 권 위원장은 정회를 선포했다.

10여분간 정회 끝에 여야 4당 간사가 파행에 상호 사과한 뒤 국감을 재개했다.

<국감 특별취재단>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