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정상회담 통해 북 비핵화 문제 해결 합의:엔티엠뉴스
로고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정상회담 통해 북 비핵화 문제 해결 합의

트럼프, '북미 관계 엄청난 진전 있어 머지않아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할 것'

이서형 | 기사입력 2018/09/26 [22:14]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정상회담 통해 북 비핵화 문제 해결 합의

트럼프, '북미 관계 엄청난 진전 있어 머지않아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할 것'

이서형 | 입력 : 2018/09/26 [22:14]
<사진/청와대>

지난 24(현지시간), 73차 유엔총회에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갖고, ‘2차 북미정상회담한미 FTA’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이날 두 정상은 먼저 회담을 통해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성명에 서명했다.

이번 개정협정에는 미국이 오는 2021년 철폐할 예정이었던 화물자동차(픽업트럭) 관세를 20년 더 유지하기로 하는 동시에, 한국에 불리했던 투자자-국가 분쟁해결제도(ISDS)의 중복 제소를 방지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문 대통령은 .FTA 협정은 한·미 동맹을 경제영역으로까지 확장하는 의미가 있다개정 협상이 신속하게 마무리가 돼 한·FTA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제거되고 양국 기업들이 보다 안정적인 여건에서 경제활동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도 오늘은 한국과 미국에게 대단히 위대한 날이라고 할 수 있다앞으로 상호 호혜적이고 공정한 무역협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취임 첫날부터 미국 국민들에게 공정하고 또 상호 호혜적인 그러한 방식으로 무역협정을 재협상할 것이라고 약속했다우리는 한국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와도 공정하고 또 상호 호혜적인 그런 협상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이제 북한의 핵 포기는 북한 내부에서도 되돌릴 수 없을 만큼 공식화됐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변함없는 신뢰.기대를 밝히면서 트럼프 대통령만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트럼프 대통령과 조기에 만나 비핵화를 조속히 끝내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김 위원장이 직접 전 세계 언론 앞에서 비핵화 의지를 직접 밝히고 내가 15만 평양 시민 앞에서 김 위원장과 한 비핵화 합의를 다시 한 번 강조한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트럼프 대통령의 통 큰 결단과 새로운 접근으로 수십 년간 누구도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해결되는 데 대해 감사드리며, 미북정상회담 조기개최와 성공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관계에 엄청난 진전이 있었다""머지않아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정은 위원장에 대해서는 "매우 개방적이고 훌륭하다""나는 김 위원장의 협상 타결에 대한 큰 열정을 확인했다"는 평을 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은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이 있고, 김 위원장과 북한 주민은 잠재력이 실현되는 것을 보고 싶어 한다", "우리는 그들을 도울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서형 기자/news112@ntm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