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KAL858기 가족회.시민단체, 추모제와 진상규명 촉구 집회:엔티엠뉴스
로고

KAL858기 가족회.시민단체, 추모제와 진상규명 촉구 집회

'31년 전 사고 당시 정부는 계속 수색을 하고 있다고 거짓말을 했다'

김현민 | 기사입력 2018/11/30 [01:35]

KAL858기 가족회.시민단체, 추모제와 진상규명 촉구 집회

'31년 전 사고 당시 정부는 계속 수색을 하고 있다고 거짓말을 했다'

김현민 | 입력 : 2018/11/30 [01:35]

29
, 대한항공 KAL858기 폭파사건31주기를 맞은 가운데 유족들이 정부에 재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KAL858기 가족회(가족회)KAL858기 사건 진상규명 대책본부(대책본부) 측은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추모제를 열고 정부에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임옥순 KAL858 가족회 부회장은 “31년 전 사고 당시 정부는 계속 수색을 하고 있다고 거짓말을 했다노태우 전 대통령이 전 전 대통령 뒤를 이어 당선되고, KAL858기 사건은 김현희라는 북한 공작원의 자백만으로 테러라고 결론이 내려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김현희는 곧 대통령 특별사면으로 풀려났다당시 어느 언론도, 정치인도 이 비상식적인 사건에 의문점을 제기하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임 부회장은 진실이 밝혀질 날을 기다리며 기약 없이 산다반성 없는 역사는 반복된다고 호소했다. 가족회와 대책본부 측은 김현희와 희생자 가족들의 공개토론을 제안하고, 정부가 진상조사위를 꾸려 재조사를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가족회와 대책본부 측은 최근 미얀마의 안다만해상 지역에서 발견된 KAL 858기의 일부로 추정되는 항공기 잔해를 공개했다.

대책본부 측은 “(잔해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정부 발표와 달리) 잔해가 발견됐다는 것은 당시 정부가 사고에 대한 조사를 일체 하지 않았다는 증거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대책본부 측과 가족회가 전 전 대통령에게 항의서를 전달하기 위해 자택 앞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경찰과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희생자 가족 한 명이 충돌 과정에서 쓰러졌고,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 구조대가 병원으로 이송했다.

가족회와 대책본부 측은 경찰과 협의를 통해 희생자 가족 3인만 자택 앞으로 이동, 항의문을 자택 정문 밑으로 밀어 넣어서 전달했다.

한편, 대한항공 탑승객과 승무원 115명 전원이 실종된 KAL 858기 폭파 사건은 19871129일 발생했다.

당시 KAL 858기는 이라크에서 출발, 서울로 향하던 도중 사라졌다. 조사에 나선 정부는 유해나 유품, 항공기 잔해를 전혀 발견하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이 사건을 북한에 의한 공중 폭파 테러로 결론 내렸고 김현희가 폭파범으로 지목돼 1990년 사형선고를 받았다. 하지만 김현희는 얼마 지나지 않아 대통령 특별 사면을 받아 풀려났다.

희생자 가족회 측은 KAL 858기 폭파 사건이 전 전 대통령의 정권 연장에 이용됐다고 주장한다. 주무 부처인 국토부가 빠지고 안전기획부와 외교부를 중심으로 조사와 대처가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희생자 가족들은 국토부가 나서서 다시 사건을 재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과 관계자는 KAL 858기 재조사 계획에 대해 내부에서 논의된 바 없다말씀드릴 내용이 없다고 밝혔다.

<김현민 기자/ntmnewskr@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